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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항 세계 2대 컨테이너 허브로…제3차 항만기본계획 수정계획 확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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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오현길 기자] 정부가 부산항을 세계 2대 컨테이너 환적 허브로 육성하겠다고 밝혔다.

광양항은 국내 최대 산업클러스터 항만, 인천항은 수도권 종합물류관문, 울산항은 동북아 액체 물류중심 항만으로 특화한다.
해양수산부는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제3차 전국항만기본계획 수정계획(2016~2020)을 29일 확정, 고시한다고 밝혔다.

부산항은 신항 2단계 사업을 2020년까지 마무리하고 3단계 사업에 착수, 현재 21선석인 컨테이너 전용부두를 37선석까지 늘린다. 초대형선박 입출항을 위해 항로를 정비하고 수리조선, LNG벙커링 등 고부가가치 항만서비스도 도입한다.

석유화학, 자동차, 제출 등 국가기간산업 물류를 위해 화물부두와 배후교통망 도로 72.2㎞, 철도 29.1㎞ 확충한다.
또 부산항, 광양항, 인천항, 평택당진항 등 4개 항만에 상업, 주거, 문화 등 도시기능이 가능한 배후단지 375만㎡를 공급한다.

현재 여의도 면적 4배인 1141만㎡ 규모의 준설토 매립지에 지역별로 해양관광레저(인천 영종도), 에너지·신산업(광양 묘토·3투기장) 등 산업기능을 도입한다. 부산북항, 인천내항, 동해묵호항 등 노후 시설은 재개발한다.

국제크루즈 관광에 대응하기 위해 제주신항, 부산항, 인천항, 속초항 등 9개 항만에 크루즈 부두를 조성, 여객부두와 터미널 23개를 정비한다. 수산물 유통기능을 강화한 소형선부두 17개항도 공급한다.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방파제 71곳을 보강하고 방재시설 25곳을 구축한다. 또 해양영토 11개 주요 거점 도서에 부두시설을 확충한다.

해수부는 이번 수정계획에 따라 화물부두 140선석, 여객부두 49선석 등을 확충하면 항만 화물처리능력이 현재 11억t에서 14억t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또 정부 재정 7조4000억원을 투입하며, 7조3000억원의 민간투자를 유치할 전망이다.

경제적으로 전국에 11조원의 부가가치를 유발하고 20만4000명의 일자리 확보의 효과가 기대된다.

박승기 해수부 항만국장은 "항만이 매력적인 민간투자처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제도 개선 및 민자투자 확대를 지속 추진할 계획"이라며 "물동량 추이와 해운, 항만여건 변화에 따라 필요한 사항을 적기에 계획에 반영해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우리나라 항만 개발과 운영 기준을 마련하기 위해 제1차 항만기본계획(1992~2001), 제2차 항만기본계획(2002~2011)에 이어 2011년 제3차 전국 항만기본계획을 수립한 바 있다. 지난 2014년 7월부터 물동량 수급상황을 분석·전망하고, 지자체 의견수렴, 공청회 및 관계기관 협의 등을 거쳐 이번 수정계획을 마련했다.

제3차 항만기본계획 수정계획(자료:해양수산부)

제3차 항만기본계획 수정계획(자료:해양수산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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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현길 기자 ohk0414@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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