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美 첫 자율주행차 안전지침에 업계는 일단 '환영'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노미란 기자] 20일(현지시간) 미국 교통부가 처음으로 공표한 자율주행 차량 안전지침에 대해 관련 업계는 일단 환영한다는 뜻을 밝혔다.

미국 교통부는 20일(현지시간) 자율주행 차량 제조업체와 탑승자가 지켜야 할 수칙 등을 담은 15개 항목의 자율주행차 안전지침을 발표했다.
이번 지침에는 업계의 강력한 반발로 구속력이 강한 규제는 빠졌지만, 자율주행차량에 대한 최초의 통일 지침이 마련됐다는 점에서 관련 산업 전략에 큰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브라이언 토마스 교통부 고속도로교통안전국 대변인은 "안전지침은 자율주행 자동차의 안전 부분에 주안점을 두면서 규제를 최소화했기 때문에 일부 모호한 부분이 있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안전지침에는 자율주행 기능이 고장 난 경우 대처 방안과 교통사고 발생 시 탑승자 보호 대책, 디지털 해킹 방지 대책 등 탑승자 사생활 보호 대책 등이 골자를 이룬다. 자율주행차 제조업체에 대해서는 기술 입증 방안과 수집 데이트 공유 방안 등을 마련하도록 했다.
더불어 각 주정부에 도로주행시험 방법을 통일하도록 촉구했다. 주정부는 각기 다른 자율주행차량의 면허 시험을 도입하고 있어 자율주행차량 개발에 방해가 된다는 지적을 반영한 것이다. 또한 현재 적용되고 있는 규제도 더욱 명확히 해 혼동이 발생하지 않도록 했다.

이번 지침은 미 정부가 처음으로 국가 차원의 기본적인 방향성을 내놓았다는 상징성을 갖게 됐다. 미국에서는 지난 5월 테슬라의 자율주행차량에 탄 운전자가 충돌 사고로 사망하는 등 안전 문제가 지적돼왔다.

안전지침에 대해 자율주행자동차 업계는 일단 환영하는 뜻을 밝혔다. '안전한 도로를 위한 자율주행 연합'은 이날 성명을 통해 "이번 안전지침은 자율주행차의 토대를 마련하는 데 중요한 첫걸음"이라고 평가했다.

버락 오바마 대통령은 이날 지역 신문 포스트가젯 기고문을 통해 "지난해에만 3만5200명이 도로에서 사고로 숨졌으며 이 가운데 94%는 인간의 과실에 의한 것"이었다며 "자율주행차는 매년 수만 명의 목숨을 살릴 가능성이 있다"고 언급했다.




노미란 기자 asiaroh@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