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丁의장, 12일 3당 원내대표와 함께 訪美

최종수정 2016.09.11 10:55 기사입력 2016.09.11 10:55

댓글쓰기

丁의장, 12일 3당 원내대표와 함께 訪美
[아시아경제 유제훈 기자] 정세균 국회의장이 12일 취임 후 첫 해외순방 일정으로 미국을 방문한다. 특히 이번 방문에는 사상 최초로 여야 3당 원내대표가 동행한다.

국회 사무처는 이날 오전 보도자료를 내고 정 의장이 12일부터 오는 19일까지 6박8일의 일정으로 미국을 방문한다고 밝혔다.
정 의장은 미국 도착 첫날인 13일 오전 워싱턴 D.C에서 미국의 주요 싱크탱크인 전략국제문제연구소(ISIS), 미국 외교협회(CFR) 브루킹스 연구소 소속 한반도 전문가들과 간담회를 열어 한미동맹의 성과를 평가한다.

아울러 정 의장은 이후 폴 라이언(Paul Ryan) 미국 하원의장을 만나 최근 북한의 5차 핵실험과 관련한 한반도 정세를 논의하고, 동북아 평화·협력을 위한 6자회담 당사국 의회간 대화가 성사될 수 있도록 당부할 예정이다.

정 의장은 15일에는 뉴욕을 찾아 뉴욕 코리아 소사이어티 강당에서 '진화하는 한미동맹과 동북아 평화'를 주제로 연설하며, 반기문 유엔(UN) 사무총장도 만나 제71차 유엔총회 이슈 및 한반도 정세 등에 대한 의견도 교환한다.
정 의장은 순방 마지막 날인 17일에는 샌프란시스코 실리콘벨리를 방문해 한국기업인 및 과학자를 격려하고, 이후 '한국의 날' 행사에 참석한다.

한편 정 의장은 정진석 새누리당 원내대표,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박지원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와 함께 순방길에 오른다.

유제훈 기자 kalamal@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