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정부 "한진 선박, 자정부터 美에서 하역..실마리 보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스테이오더 승인..독일·스페인·네덜란드 등에도 내주 초부터 신청
"자금지원, 한진·채권단과 적극 협력"


최상목 기획재정부 1차관(사진 오른쪽)이 1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정부 합동대책 태스크포스(TF) 브리핑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 제공=기재부)

최상목 기획재정부 1차관(사진 오른쪽)이 1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정부 합동대책 태스크포스(TF) 브리핑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 제공=기재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오종탁 기자] 한진해운이 미국에서 자산 압류 우려 없이 선박을 대고 화물을 내릴 수 있게 됨에 따라 우리 정부 움직임에도 활력이 붙었다.
정부 합동대책 태스크포스(TF)는 1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관련 브리핑을 열어 "미국 시간으로 10일 오전 8~9시(한국 시간 11일 0∼1시)부터 롱비치 항만 인근에 대기 중인 한진 그리스호에 대한 하역 작업이 시작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는 미국 법원이 한진해운의 '스테이오더(압류금지명령·임시보호명령)' 신청을 받아들인 데 따른 것이다. 미국 뉴저지 주 뉴어크 소재 파산법원의 존 셔우드 판사는 9일(현지시간) 한진해운이 채권자로부터 자산 압류를 막아달라며 제기한 스테이오더 신청을 승인했다.

그리스호 외에 보스턴호, 정일호, 그디니아호 등 나머지 한진해운 선박도 순차적으로 롱비치 터미널에 입항해 하역을 재개할 계획이다.
한진해운의 스테이오더 신청을 승인한 국가는 현재 미국, 일본, 영국 등 3곳이다. 싱가포르에서는 스테이오더가 잠정 발효됐으며 다음 주 중 최종 승인이 날 예정이다. 정부는 "독일, 스페인, 네덜란드 등 한진해운의 다른 주요 거래국에도 다음 주 초부터 신청에 들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사태 해결까지 시간이 걸리는 사안이나, 이제 문제 해결의 실마리가 조금씩 잡혀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스테이오더가 발효된 항만에서 필요한 화물 하역 자금과 관련, 정부는 "한진해운 대주주가 하역 정상화를 위해 최대한 노력한다는 의지를 밝힌 만큼 법원, 관계 부처와 함께 한진해운, 한진그룹, 채권단 등과 적극적으로 협력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정부는 한진해운을 이용하던 대기화물의 운송 지원을 위한 대체선박 투입도 지속적으로 확대키로 했다. 현재 현대상선이 미주 노선에 4척을 투입했고 다른 국적선사가 베트남에 1척, 필리핀 마닐라에 1척을 지원한 상태다. 정부는 "유럽 노선은 다음 주 중 현대상선이 대체선박 9척을, 동남아 항로에는 다른 국적선사가 추가로 9척을 각각 투입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한편 한진해운이 보유한 컨테이너선 총 97척 중 하역을 완료한 선박은 총 20척이다. 국내 항만에 10척, 중국·베트남·중동 등 해외 항만에 10척이 하역을 마쳤다. 나머지 선박 77척은 부산(광양) 36척, 싱가포르 21척, 미국 롱비치 5척·시애틀 3척·뉴욕 3척, 독일 함부르크 3척, 스페인 알헤시라스 5척, 멕시코 만젤리노 1척 등 거점항만 인근에 대기하고 있다. 여기서 국내 항만으로 복귀하도록 유도할 36척을 제외하면 선적화물의 하역 정상화를 위해 집중적으로 관리해야 하는 컨테이너 선박은 총 41척이라고 정부는 밝혔다.

정부 합동대책 TF 팀장인 윤학배 해양수산부 차관은 "수출입 물동량을 원활히 처리해야 하는 측면과 가능한 한 국적선사가 한진해운 물량을 흡수해야 하는 측면을 모두 고려해 대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오종탁 기자 tak@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