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바이오로 세계 100대 대학 진입"…조동성 인천대 총장 취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혜숙 기자]
"바이오로 세계 100대 대학 진입"…조동성 인천대 총장 취임
AD
원본보기 아이콘

조동성 인천대 신임 총장은 "바이오로 세계화와 집중화를 이뤄 세계 100대 대학에 진입하겠다"고 밝혔다.

조 총장은 8일 송도캠퍼스에서 취임식을 열고 "향후 100년간 세계 경제는 한·중·일 3국이 선도할 것이고 인천대는 이들 3개국으로 구성된 동북아의 중심에 있다"며 "현재 중국 5개 도시와 캠퍼스를 개설하는 방안을 논의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인천대를 동북아 중심대학으로 키워내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인천대의 세계화를 취진하기 위해 중국, 바이오, 매트릭스 교육편재 등을 핵심전략으로 제시했다.

우선 중국 주요도시에 인천대 분교(브랜치 캠퍼스)를 설립해 중국학생을 인천대로 유인하고 인천대 학생들을 파견해 인턴십과 취업기회를 동시에 제공하겠다는 구상이다.

분교가 설립되면 중국 학생들은 3년은 분교에서, 마지막 1년은 한국에서 공부하고 반대로 인천대 학생은 한국에서 1~3년차를 공부한 후 4년차에 중국으로 가서 창업과 취업 준비를 할 수 있게 된다.
조 총장은 또 "송도는 현재 바이오의약품을 생산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생산기지이며 바이오가 인천대의 미래"라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바이오 3개, 공학 1개, 인문·사회 1개 분야를 각각의 봉우리로 만들어 인천대학을 이끌어나갈 다섯 개의 봉우리에 집중투자 할 계획이다.

학교육의 전통적인 역할과 새로운 사회적 수요를 조화시키기 위한 다전공 교육프로그램도 구상중이다. 그 일환으로 기업을 학교 안으로 끌어들여 '학교 속 기업' 성격을 갖는 매트릭스형 교육제도를 시작했다.

이 제도에 참여하는 기업들은 인천대 안에 자신의 이름을 딴 대학을 만들어 고교 졸업생을 직접 선발하고, 이들이 수강할 교육프로그램을 직접 설계해 4년간 학생들을 교육하고 멘토링한 후 이 과정에서 살아남는 학생들을 취업시키게 된다. 이렇게 함으로써 우수한 고교졸업생을 유치해 대학발전의 선순환을 이끌 것이라는 게 조 총장의 생각이다.

그는 현재 세계 대학 랭킹 85위인 서울대와 경쟁하려면 서울대보다 더 우수한 성과를 올린 대학을 벤치마킹해야 한다고 보고 있다.

이에 따라 세계 대학 랭킹 26위에 올라있는 국립싱가포르대학을 벤치마킹하기로 하고, 인천대의 연구와 교육에 관한 각종 성과 지표를 싱가포르대학 성과와 비교하면서 교수들의 업적을 평가하기로 했다.

조 총장은 "세계기업의 한국지사가 졸업생을 채용하면 국내경쟁력이 있는 대학이고, 세계기업의 본사가 직접 찾아와서 졸업생을 채용하면 국제경쟁력이 있는 대학"이라며 "인천대는 졸업생이 세계에서 경쟁력을 갖는 국제경쟁력을 추구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그는 이 같은 포부를 실현하기 위해 28개 실천과제를 만들었고 이미 과제별 책임자 교수들을 임명했다. 실천과제는 학생들이 전공과목을 이수하면서 기업이 필요로 하는 과목을 추가로 공부하는 '매트릭스형 교육편제', IT를 활용한 전공분야 능력 함양, 교수·학생 10% 학내 창업, 의치대 설립을 통한 바이오 중심대학 여건 조성 등이 담겨있다.

조 총장은 경기고와 서울대 경영학과를 졸업했으며 미국 하버드대학교 경영대학원에서 경영학 박사, 핀란드 알토대학교에서 명예박사 학위를 받았다.

1978년 당시 최연소(29세) 서울대 교수에 임용돼 경영대학장을 역임했고 36년동안 서울대 교수로 재직하며 세계 15개 대학에서 초빙교수·겸임교수로 활동했다.

또 한국경영학회 회장·한국학술단체총연합회 회장·대통령 국가경쟁력 강화위원회 위원·글로벌 10대 경영대학원(MBA) 가운데 하나인 중국 장강 경영대학원(CKGSB) 전략 교수 등을 지냈다.



박혜숙 기자 hsp066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