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조달청, 미래부와 손잡고 ‘드론’ 기술개발·공공조달 원스톱 연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대전) 정일웅 기자] 소형 무인항공기(드론) 분야의 기술개발과 공공조달을 원스톱으로 연계한 ‘공공혁신조달(PPI·Public Procurement for Innovation)’이 본격화 된다.

공공혁신조달은 지금 당장 시장에 출시되지는 않았지만 공공부문의 선제적 구매로 혁신형 제품의 수요를 창출, 시장을 형성하는 데 효과적인 수단으로 활용된다. 영국과 스웨덴 등 선진국 대열의 일부 국가는 이미 이 같은 방식을 제도화 해 시행하고 있기도 하다.
조달청은 8일 미래창조과학부와 ‘소형 무인항공기 기술개발과 공공조달 연계를 위한 업무협약’을 맺고 ‘공공혁신조달 연계형 기술개발 지원 사업(이하 공공혁신조달 지원 사업)‘ 공고에 착수했다.

공공혁신조달 지원 사업은 미래부-조달청-수요부처가 ‘기술개발 지원’과 ‘우수조달물품 지정’, ‘공공조달’을 일괄 제공하는 방식으로 추진된다.

동 사업에서 미래부는 향후 3년간 70여억원을 투입, 기술수요에 대한 R&D 및 성능검증을 지원하는 역할을 한다.
수요부처와 복수의 개발 기업이 참여해 기술 요구도를 상호 조율하고 실증평가로 우수 기술력과 문제해결 방식을 제시한 기업을 선정·지원하는 형태다.

이어 조달청은 개발된 무인항공기 제품을 선별해 우수조달물품을 지정하고 해당 제품의 구매절차를 간소화하는 등 국내외에서 판로를 개척하는 데 힘을 보태게 된다.

우수조달물품으로 지정된 제품의 수의계약을 3년간 허용하고 기업의 나라장터엑스포 참여와 해외조달시장 진출을 위한 시장개척단 파견, 홍보 등을 지원하는 역할이다.


또 ▲국방부 ▲기상청 ▲경찰청 ▲국립수산과학원 ▲부산지방해양수산청 ▲한국국토정보공사 등 6개 부처·기관은 상호 요구도를 조율, 중간모니터링과 성능검증 등 기술개발 절차 전반에 참여해 개발에 성공한 무인항공기의 공공조달을 담당하게 된다.

공공혁신조달 지원 사업은 이달 8일~내달 7일까지 사업공고 기간을 거친 후 내달 중 참여기업을 선정(과제별 복수)하고 10월~12월 초 실증형 평가 및 지원과제를 확정해 대상 기업의 기술개발을 지원하는 방식으로 추진된다.

동 사업과 관련된 기타 자세한 내용은 한국연구재단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정양호 조달청장은 "무인기, 무인농기계 등 미래 신성장 동력산업에 해당하는 신기술 제품 육성을 위해선 공공조달의 역할 비중이 중요하다"며 "조달청은 미래부와 시범구매를 추진한 공공혁신조달의 법적근거를 마련하고 신산업 분야의 신규 수요를 발굴하는 등 혁신적 생태계 조성을 위해 공공혁신조달을 적극 활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조달청은 향후 소형 무인항공기 분야에 대한 국내 산업 육성 및 기술역량 확충이 시급하고 이때 공공혁신조달이 효과적일 수 있다는 판단으로 미래부 등과 공조해 이 같은 사업을 추진하게 됐다.

이에 앞서 정부는 지난 6월 ‘무인이동체 발전 5개년 계획’을 세우고 소형 무인항공기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공공서비스 및 군 수요 등을 바탕으로 공공조달의 기틀을 마련, 초기시장 형성을 지원할 뜻을 밝힌 바 있다.



대전=정일웅 기자 jiw3061@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정일웅 기자 jiw3061@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