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첨단 기술 총동원된 기아차 멕시코 공장, 53초만에 1대씩 뚝딱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용접자동화률 100%, ‘원 키트 시스템’ 등 기아차 생산 노하우 총동원

[아시아경제 페스케리아(멕시코) 김근철 특파원]7일(현지시간) 준공식을 가진 기아차 멕시코 공장은 2010년 미국 조지아공장 준공 이후 5년만에 건설된 기아차의 네 번째 해외공장이다. 미국 국경에서 약 200㎞ 떨어진 멕시코 북동쪽에 위치해 있는 누에보 레온주 페스케리아시에 자리 잡았다.
7일 준공식을 가진 기아차 멕시코 공장

7일 준공식을 가진 기아차 멕시코 공장

AD
원본보기 아이콘


박우열 기아멕시코법인 구매담당 실장은 “미국 국경에 인접해있고 양질의 노동력 확보에 유리하며 물류 기반 시설도 잘 갖춰져 있는 점 등이 입지 결정에 적극 고려됐다”고 밝혔다. 실제로 멕시코 자동차 공장 근로자 시간당 임금은 3.3달러로 중국의 4.2달러보다 낮다.
기아차 멕시코공장은 여의도 전체 면적 1.7배에 달하는 335만㎡(약 101만평) 부지에 프레스, 차체, 도장, 의장공장 등 완성차 생산설비와 품질센터, 조립교육센터, 주행시험장 등 부대시설을 포함해 총 건평 20만㎡(약 6만평) 규모로 완공됐다.
이와함께 공장 인근 165만㎡(약 50만평) 부지에는 10여개의 부품 협력사들이 동반 진출해 있다. 멕시코공장에는 현재 1500여명의 국내 주재원 포함 현지 채용 인력이 근무 중이며 향후 3000여명까지 인원이 확대될 예정이다. 이로인해 공장 일대는 이미 기아차 타운으로 자리를 잡고 있다.
멕시코공장은 자동화 첨단 설비, 부품 공급 시스템 및 물류 인프라 개선 등 기아차의 공장 건설 노하우가 총동원됐다.
첨단 설비로 차제 생산중인 기아차 멕시코 공장

첨단 설비로 차제 생산중인 기아차 멕시코 공장

원본보기 아이콘


5400 t 규모의 프레스 2개 라인으로 구성된 프레스공장은 프레스 간 성형 품질 차이 해소 등 균일한 판넬 품질 확보로 품질 안정화 효과가 큰 ‘균압 쿠션 장치’를 기아차 해외공장 최초로 설치됐다.
이밖에 판넬의 품질상태를 확인하기 위한 고화상 카메라가 설치되는 등 프레스 전 공정을 실시간으로 점검, 확인할 수 있는 모니터링 시스템도 가동되고 있었다. 이 같은 실시간 검사를 통해 불량 판넬의 발생을 최소화하고 있다고 기아차 관계자는 설명했다.
한편 300여대의 로봇을 통해 용접자동화률은 100%를 달성했다. 기아차는 설비 고장 시 국내에서 전문가들이 원격 지원을 할 수 있는 모니터링 시스템도 함께 구축, 오차 없는 제품 생산에 만전을 기했다고 밝혔다.
모니터링 시스템을 통해 고장 부분의 영상을 국내 울산공장 생산기술교육센터의 원격기술지원룸에서 공유, 국내의 설비전문가로부터 실시간 원격지원을 받을 수 있어 보다 신속한 조치가 가능하다.
기아차 멕시코 공장 의장 작업 모습

기아차 멕시코 공장 의장 작업 모습

원본보기 아이콘

다음 순서로 둘러본 도장 공장은 다른 공장과 달리 정전복을 착용한 뒤 에어샤워를 통과하고 나서야 들어갈 수 있었다. 공장 내부에 먼지 한 점도 용납해선 안된다는 까다로움 때문이다.
멕시코 도장공장은 친환경 공장을 모토로 혁신적인 공법을 적용해 건설된 공장으로 수성 도료를 사용하고 획기적으로 공정을 단축해 전기, 가스 등 에너지 사용량 및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대폭 저감했다.
이밖에 페인트 까짐이나 스크래치 손상이 적은 이액형 클리어코트(도료)를 적용해 고객 감성 품질 만족도를 높이고 내구성을 향상시켰다는 것이 현지 관계자의 설명이다.
기아차 멕시코 공장의 또 하나의 특징은 시트, 범퍼 등 부피가 큰 대물 모듈부품을 컨베이어를 통해 협력사 공장에서 의장 공장에 직접 공급하는 ‘대물 모듈부품 브리지 직공급’ 시스템을 갖췄다는 점이다.
이밖에 차량 한 대 당 제작에 필요한 부품을 키트(kit)에 담아 조립 라인을 따라 공급하는 원키트 시스템도 활용된다. 기아차는 이를 통해 투자비 절감과 생산성 향상을 기대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멕시코공장의 생산성은 기아차 완성차공장 중에서도 최고 수준이다. 현재 시간당 생산대수(UPH)는 68대다. 53초당 1대꼴로 K3가 생산되고 있다.
기아차 멕시코공장에서는 올해 말까지 K3 10만대 생산이 예정돼있다. 향후에는 프라이드 후속(현지명 리오)의 현지화된 모델 등을 추가 투입해 2020년까지 연간 40만대까지 생산량을 늘려나갈 계획이다.



페스케리아(멕시코) 김근철 특파원 kckim100@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