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오바마 美최초 이슬람계 연방판사 지명…인준 될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 / 사진=연합뉴스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 / 사진=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뉴욕=황준호 특파원]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미 역사상 처음으로 이슬람계 연방판사를 지명했다고 미 현지 언론들이 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이날 워싱턴 D.C 연방지법 판사로 아비드 쿠레시를 지명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성명에서 "쿠레시가 진실성과 정의에 대한 변함없는 헌신으로 미국인들에게 봉사할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쿠레시는 파키스탄 태생으로 현재 법무법인 라담 앤드 왓킨스에서 의료사기 담당 변호사로 활동 중이다. 그는 1993년 미국 코넬대에서 문학 학사 학위를 취득했으며 1997년엔 하버드 로스쿨을 졸업했다.

하지만 쿠레시가 연방 판사로 취임할 수 있을지 여부는 미지수다. 쿠레시가 이슬람계라는 점에서 의회 인준이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이다. 공화당이 장악한 상원이 쿠레시의 인준을 거부할 소지가 크다는 관측이 많다.
허핑턴포스트는 "레임덕을 맞은 미국 의회가 쿠레시의 인준을 승인할 수 있고 올해 대선에서 민주당이 정권을 잡으면 '힐러리 클린턴 대통령'이 내년에 쿠레시를 같은 자리에 재지명할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현재 미 공화당 대선주자 도널드 트럼프는 무슬림의 입국 금지를 주장하며 반(反)이슬람 정서를 부추기고 있어, 이번 이번 오바마의 선택이 쿠레시의 인준 여부와 상관 없이 상징성이 크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한편 오바마 대통령은 2009년에 푸에르토리코 출신인 소니아 소토마요르를 히스패닉계로는 처음으로 연방대법관에 임명했다. 2012년에는 인도계인 스리 스리니바산이 오바마 대통령의 지명을 받아 연방항소법원 판사에 임명됐다.



뉴욕=황준호 특파원 rephwa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