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광주시 공무원 수요인권강좌 ‘인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 체험 프로그램 등 도입… 하반기 강의에 2000여 명 신청"

[아시아경제 노해섭 rlwk]광주광역시 공무원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상설 인권교육 ‘수요인권강좌’가 7일부터 올해 하반기 교육을 시작한다.
하반기 교육은 9월부터 12월까지 10회에 걸쳐 열리며 이미 2000여 명이 사전신청을 마쳐 인권교육에 대한 열의를 보여줬다.

첫 강의(제 10기)는 ‘기후변화와 에너지 불평등-폭염은 누구에게 더 가혹한가?’를 주제로 한 이유진 에너지기후정책연구소 연구기획위원의 강의로, 올 여름 폭염문제를 에너지뿐만 아니라 인권적으로 새롭게 고민해보는 자리다.

이어 ▲제11기 행정과 인권(강사 : 안석모 국가인권위원회 사무총장) ▲제12기 버지니아 울프와 밤을 새다-소설속의 여성성(강사 : 이화경 소설가) ▲제13기 그럼에도 불구하고, 청년(강사 : 강수훈 스토리박스 대표) ▲제14기 화폐 인물로 읽는 한국 근현대사 이야기(강사 : 서해성 성공회대 교수) ▲제15기 아이들과 함께 듣는 인권교육?동화속 인권이야기(강사 : 이기규 교사, 동화작가) ▲제16기 노인과 장애인 이해를 위한 체험 프로그램(강사 : 한혜경 호남대학교 교수) ▲제17기 공공기관 인권침해 사례(강사 : 홍세현 광주광역시 인권옴부즈맨) ▲제18기 이슬람 문화권이 보는 세상과 인권(강사 : 이희수 한양대학교 교수) ▲제19기 우리는 사람이 사는 도시로 간다(강사 : 이지상 가수 겸 작곡가)가 진행될 예정이다.
특히, 아이들과 함께 동화작가로부터 인권을 배우고, 직접 교통약자인 노인과 장애인의 입장을 체험해보는 프로그램 등 새로운 교육방식이 도입됐다.

한편, 광주시는 인권행정이 시정 전반에 펼쳐지기 위해서는 각종 정책을 수립하고 집행하는 공무원의 인권 감수성을 높이는 것이 필수적이라고 보고, 4급 이상 간부공무원 인권교육, 공무원교육원 인권교육 강좌 개설 등 공무원을 대상으로 하는 다양한 인권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공무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끌어내기 위해 전국 최초로 부서별 성과평가 지표에 인권교육 이수 실적을 반영하고 있다.

2012년부터 월 2회 상설 운영되는 ‘수요인권강좌’는 올해부터 다양한 분야의 인권 현안을 주제로 영상, 음악, 체험, 토론 등 대상자 특성에 맞춘 맞춤형 교육을 새롭게 시도해 호응과 자발적인 참여를 이끌어 내고 있다.

김수아 시 인권평화협력관은 “수요인권강좌를 통해 폭염으로 발생하는 사회약자층의 인권문제, 최근 광주시 최대 화두인 청년인권 문제, 테러로 인한 이슬람 문화권에 대한 편견 등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문제를 인권 시각에서 바라보고, 인권 감수성이 녹아있는 행정이 시민들의 삶 속에 실현될 수 있도록 의지를 다지고 있다”며 “광주시의 변화와 노력이 진정한 인권도시를 만들어 가는데 튼실한 토대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노해섭 기자 nogary@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