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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병 살린 헬프콜… 올해 5만건 넘을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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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상담전화 '국방헬프콜'포스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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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양낙규 기자]"새벽 근무시간에 전화를 한 통 받았어요. 삶의 절망감을 이기지 못하는 한 일병이 부대 뒤 공중전화박스에서 전화를 한 것인데, 울면서 자살을 결심하고 마지막 전화를 한 것이라고 하더군요. 어떻게든 돕고 싶었고 대화로 진정시키는 과정에서 지휘관에게 전화해 자살위기에서 구출할 수 있었죠."

국방부 조사본부가 운영하는 병영생활 상담서비스인 '국방헬프콜'에서 근무하는 이혜주 상담관은 "그날 전화통화를 생각하면 이보다 보람있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했다.
'국방헬프콜'에 접수된 신고ㆍ상담이 해마다 급증하고 있다. 국방헬프콜은 자살을 암시하거나 예고하는 상담을 받으면 비상벨로 '후속처리요원'과 지휘통제실에 상황을 전파하고 해당 부대, 소방당국 등과 공조해 자살을 예방한다.

개통 첫 해였던 2013년은 5000여건에 불과했지만 2014년에는 1만 7258건으로 늘어나 지난해에는 4만 482건을 기록해 최고치를 나타냈다. 올해 6월말현재 신고ㆍ상담건수는 2만 6839건으로 전년도 같은기간(1만 8412건)보다 47%가 증가했다. 조사본부는 올해 5만건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했다.

국방헬프콜이 제공하는 서비스는 크게 '병영생활 고충 상담', '성폭력 신고ㆍ상담', '군 범죄 신고ㆍ상담' 등 3가지다. 이 중 병영생활 고충상담이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다. 지난해 4만건을 넘겼고 올해 6월말 현재까지 2만 6696건을 차지했다. 계급별로 일반병사의 경우 병장이 가장 많았고, 간부의 경우 장교가 가장 많았다.


양낙규 기자 if@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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