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오후 한詩] '나라' 없는 나라/이시영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어디 남태평양에 아직 발견되지 않은 섬은 없을까. 국경도 없고 경계도 없고 그리하여 군대나 경찰은 더욱 없는. 낮에는 바다에 뛰어들어 솟구치는 물고기를 잡고 야자수 아래 통통한 아랫배를 드러내고 낮잠을 자며 이웃 섬에서 닭이 울어도 개의치 않고 제국의 상선들이 다가와도 꿈쩍하지 않을 거야. 그 대신 밤이면 주먹만 한 별들이 떠서 참치들이 흰 배를 뒤집으려 뛰는 고독한 수평선을 오래 비춰 줄 거야. 아, 그런 '나라' 없는 나라가 있다면!
  
[오후 한詩] '나라' 없는 나라/이시영
AD
원본보기 아이콘

■이번 리우 올림픽의 개막식 행사들 중 가장 감동적인 장면을 들라면 단연 난민 대표팀의 입장일 것이다. 개최국인 브라질에 앞서 마지막에서 두 번째로 입장한 난민 대표팀은 국가별로 보자면 남수단 다섯 명, 시리아 두 명, 콩고민주공화국 두 명, 에티오피아 한 명 등 총 열 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들은 모두 내전 등으로 인해 난민이 되었는데, 기량과 공식 난민 지위 그리고 그 사연 등을 검토해 선발되었다고 한다. 나는 이들이 이번 올림픽 기간뿐만 아니라 앞으로도 계속 기쁘고 행복한 삶을 살길 기원한다. 그런데 난 이들을 두고 '난민 대표팀'이라고 이름 붙인 것이 마뜩하지 않다. '난민 대표팀'에서 '난민'은 국가라는 개념을 전제로 삼고 있기 때문이다. 즉 '난민 대표팀'은 이런저런 사유로 국가에 속하지 못한 사람들을 가리킨다. 왜 이들을 다시 '국가' 속으로 밀어 넣는가. 난 이들이 어떤 특정 국가가 아니라 자기 자신과 인간의 꿈을 위해 경기에 임했으면 한다. 그리고 그래서 저 '국가'라는 단단하고 높디높은 장벽을 단번에 뛰어넘을 수 있는 상상력과 감동을 온 인류에게 전해 주길 바란다.

채상우 시인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