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오픈서베이, '사진 응답 설문' 출시

최종수정 2016.07.27 10:32 기사입력 2016.07.27 10:32

댓글쓰기

문항 고르지 않고 사진으로 응답 가능

오픈서베이, '사진 응답 설문' 출시
[아시아경제 한진주 기자] 모바일 리서치 회사 오픈서베이가 사진을 찍어 특정 질문에 응답할 수 있는 '사진 응답 설문'을 출시했다.

‘사진 응답 설문’은 설문에 답할 때 문항을 고르거나 텍스트를 입력하는 대신 사진을 활용하는 방법이다. 실제 구매여부나 방문여부 등을 인증할 수 있어 설문 응답의 신뢰성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예를 들어 "오늘 저녁으로는 무엇을 드셨나요?"라는 질문에 사진으로 자신이 먹은 음식 메뉴를 찍어 올릴 수 있다. 텍스트로 답할 때보다 누락되는 정보를 줄이고 시각적으로 생생한 답변을 올릴 수 있다.
소비자에게 인증을 요청하는 미션 방식의 설문도 가능하다. 기업 입장에서는 설문방식에 사진 인증을 더해 신뢰성을 높인 설문 결과를 의사결정에 활용할 수 있게 된다.

오픈서베이가 사전에 실시한 '사진 응답 설문' 파일럿 조사에서는 다양한 소비자들의 냉장고 내부와 주방의 사용모습, 자동차 내부 사진 등 소비자가 실제로 제품을 어떤 맥락이나 환경에서 사용하고 있는 지 관찰할 수 있었다.

황희영 오픈서베이 대표는 "예전보다 소비자가 사용하는 제품과 브랜드의 종류 뿐 아니라 이를 사용하는 방법도 다양해져 소비자 이해의 복잡도도 훨씬 높아졌다"며 "‘사진 응답 설문’은 이러한 다양성을 요즘의 소비자에게 가장 친숙한 방법으로 풍부하게 담아낼 수 있는 방법이며 소비자 조사에 새로운 영역을 개척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진주 기자 truepearl@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