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AD]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朴대통령, 몽골 순방 마치고 18일 귀국

최종수정 2016.07.18 18:13 기사입력 2016.07.18 18:13

댓글쓰기

[아시아경제 최일권 기자] 박근혜 대통령은 18일 4박 5일간의 아시아유럽 정상회의 참석과 몽골 공식 방문 일정을 마치고 귀국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오후 전용기 편으로 경기 성남의 서울공항에 도착했다.

공항에는 홍윤식 행정자치부 장관과 임성남 외교부 1차관, 이원종 대통령 비서실장, 안종범 정책조정수석, 김재원 정무수석 등이 나와 박 대통령을 영접했다. 지난 14일 출국 때와 달리 새누리당 지도부는 공항에 나오지 않았다.

박 대통령은 귀국에 앞서 이날 미예곰보 엥흐볼드 몽골 국회의장과 자르갈톨가 에르덴바트 몽골 총리를 각각 접견한데 이어 한-몽골 비즈니스 포럼에 참석했다.

이번 방문 기간 박 대통령은 15∼16일 아셈 전체회의에서 영국의 유럽연합(EU) 탈퇴(브렉시트)와 보호무역주의 확산을 우려하고 세계 경제의 해법으로 "자유무역을 더욱 공고히 해야 한다"며 13년간 중단된 아셈 경제장관회의 한국 개최를 제안해 각국 정상들의 공감을 이끌어냈다.

박 대통령은 또 북한 문제의 근본적인 해결책은 한반도 통일이라고 역설하고 올해 아셈에서 채택된 의장 성명에 "북한 핵ㆍ미사일 등에 대해 가장 강력한 용어로 규탄한다"는 내용이 반영되는 성과를 거뒀다.
박 대통령은 아셈 기간 중 EU, 베트남, 라오스 등 유럽과 아시아 국가 정상들과 별도로 정상회담 또는 비공식 환담을 해 한-EU 자유무역협정 개정 추진에 합의하는 성과도 거뒀다.

이어 차히야 엘벡도르지 몽골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통해 FTA의 일종인 '한ㆍ몽골 경제동반자협정(EPA)' 공동연구를 개시하기로 합의하고 총 5조원 규모의 몽골 인프라 사업에 우리 기업의 참여를 추진키로 했다.


최일권 기자 igchoi@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