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교육부 고위 공무원이 "민중은 개·돼지" 망언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나향욱 정책기획관 "신분 정해져 있으면 좋겠다"

[아시아경제 조인경 기자] 교육부의 고위 공무원이 국민 99%를 '민중'이라 칭하며 가축에 비유해 논란이 일고 있다. 이 공무원은 자신은 "1%가 되려고 노력하는 사람"이라며 "신분이 정해져 있으면 좋겠다"는 바람을 나타내기까지 했다.
<경향신문>은 8일 나향욱 교육부 정책기획관이 전날 자사 기자들과의 저녁 자리에서 이같은 부적절한 발언을 했다고 보도했다. 정책기획관은 고위 공무원단 2~3급에 해당한다.

경향신문이 공개한 당시 대화 내용을 살펴보면 나 기획관은 "신분제를 공고화시켜야 한다고 생각한다"면서 "미국을 보면 흑인이나 히스패닉, 이런 애들은 정치니 뭐니 이런 높은 데 올라가려고 하지도 않는다"고 말했다.

현장에 있던 기자가 "구의역에서 컵라면도 못 먹고 죽은 아이가 가슴 아프지도 않은가. 사회가 안 변하면 내 자식도 그렇게 될 수 있는 거다. 그게 내 자식이라고 생각해 봐라"고 질책성 질문을 하자 나 기획관은 "그게 어떻게 내 자식처럼 생각되나"라 반문했다.
이후 나 기획관은 기자들이 발언의 심각성을 재차 지적하며 해명할 기회를 수차례 주었지만 자신이 한 발언을 거두지 않았다. 기자들이 자리를 박차고 나가자 그제서야 "공무원으로서가 아니라 개인적인 생각을 편하게 얘기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하지만 해명을 녹음하겠다는 취재진의 요구에는 "공식적인 질문이면 그거(녹음) 끄고 하자"라며 명확한 답변을 피했다. 경향신문은 나 기획관이 다음날 저녁 찾아와 "과음과 과로가 겹쳐 본의 아니게 표현이 거칠게 나간 것 같다. 실언을 했고, 사과드린다"고 말했다고 했다.

하지만 경향신문은 "사석에서 나온 개인 발언이란 점을 감안하더라도 교육정책을 총괄하는 고위 간부의 비뚤어진 인식, 문제 발언을 철회하거나 해명하지 않은 점을 들어 대화 내용을 공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교육부 정책기획관은 역사교과서 국정화와 누리과정, 대학구조개혁 같은 교육부의 굵직한 정책을 기획하고 타 부처와 정책을 조율하는 핵심 보직이다.

나 기획관은 행정고시 36회 출신으로 이명박 정부에서 교육부 장관 비서관, 청와대 행정관으로 일했고 교육부 대학지원과장, 교직발전기획과장, 지방교육자치과장을 거쳐 지난 3월 정책기획관으로 승진했다.



조인경 기자 ikj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