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한국소비자원이 고령소비자의 권익증진을 위한 사업 추진의 일환으로 고령사회 전문가 100인을 대상으로 '행복한 고령사회 구축을 위한 소비자정책 이슈 및 과제'를 조사해 발표했다.
또한 전문가들이 생각하기에 가장 우선순위가 높은 고령소비자 문제는 '안전'이었으며 다음은 정보제공, 피해보상 순이었다. 이는 최근 소비생활 안전 이슈 증대, 고령자 소비시장 형성 및 소비자권리 의식 향상 등을 반영한 결과로 보인다.
소비자원은 100세 시대는 경제·사회·문화·정치 등 모든 면에서 시스템적 변화가 요구된다면서 일반 소비자정책에서와 마찬가지로 고령소비자 정책에서도 일방적 보호보다는 '보호-예방-참여'의 삼각체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각 과제의 중요도를 보면, 고령소비자 보호에서는 고령소비자 피해구제 및 상담체계 강화, 고령소비자 문제예방에서는 물품 및 서비스에서의 고령자 안전기준 강화, 고령소비자 참여에서는 은퇴자의 고령소비자상담 활용 등 소비생활 분야 일자리 및 참여기회 창출 등이 최우선적 과제로 조사됐다.
고령소비자가 만족하고 행복한 고령사회가 되기 위해서는 주체별 노력도 중요하지만 아직까지는 미비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문가에게 현 수준을 평가하게 한 결과, 중앙정부(53.0점)> 지자체 (50.9점)> 소비자 (48.3점)> 기업 (43.6점) 순이었다. 소비자원 측은 "현재 우리 사회 전반이 고령사회 준비에 더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는 것과 특히 가장 중요한 주체인 고령소비자와 기업의 관심 및 지원이 적극 요청됨을 의미한다"고 설명했다.
소비자원은 이번 조사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고령소비자 정책의 장단기 과제 선정 및 지속가능한 추진 체계를 구체화할 예정이다.
오주연 기자 moon170@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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