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세월호 인양 '선수 들기' 2주 연기…기술적 문제 발생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고박장치 이탈 현상 확인
6월11일로 인양 작업 연기

세월호 침몰 당시 구조 현장

세월호 침몰 당시 구조 현장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주현 기자]세월호 인양 작업 도중 기술적 문제가 발생해 선수(뱃머리) 들기 공정 시기가 당조 예정보다 2주 늦춰져 인양일정에 차질이 빚어질 전망이다.

해양수산부는 세월호 선수 들기 작업을 28일부터 4일간 할 계획이었으나 기술적 보완사항이 생겨 다음 달 11일로 불가피하게 연기한다고 27일 밝혔다.
세월호 선수를 약 5도(높이 10m) 들어올리는 작업도중 부력을 확보하기 위한 고무폰툰에 공기를 넣는 작업도중 문제가 발생했다.

선수 들기는 세월호 선체 하부에 리프팅 빔을 설치하기 위해 부력을 확보한 뒤 들어 올리는 작업이다. 부력이 생기면 현재 8300t가량인 세월호 중량이 3300t으로 줄고, 이후 뱃머리를 끌어올릴 때 크레인 와이어가 감당할 중량은 700t으로 감소한다.

부력 확보를 위해서는 선체 내 탱크 10개에 공기를 주입하고 막대형 에어백 27개와 폰툰(물탱크 형태의 대형 에어백) 9개를 설치하는 작업이 선행돼야 한다.
해수부에 따르면 세월호 인양업체인 상하이샐비지 컨소시엄이 지난달부터 해당 공정을 진행하던 중 기술적 보완사항이 발견됐다.

선수 들기에 필요한 부력 확보를 위해 선체 외벽에 고무폰툰을 고박(단단히 묵는 것) 후 공기를 주입하는 과정에서 폰툰이 불규칙한 형상으로 팽창하면서 고박 장치(6개의 고정로프)로부터 이탈하는 현상이 확인된 것이다.

해수부는 보다 안정적인 인양 작업을 위해 고무폰툰 7개에 설치되는 고박장치를 모두를 로프형에서 그물형태의 원통망형 장치로 교체하기로 했다.

당초 28일부터 나흘간 작업을 하려고 했지만, 문제가 발생하면서 유속이 약한 다음 소조기까지 기다려야 하는 만큼 다음달 11일께 작업을 재추진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당초 7월말 예정됐던 인양시점도 길게는 2주정도 지연될 전망이다.

해수부 관계자는 “이번 결정에 따라 추진 일정이 다소 지연될 예정이나, 안전한 인양을 위해 불가피한 조치”라며 “추진가능한 모든 엔지니어링 기술을 동원해 선수들기를 성공적으로 완료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주현 기자 jhjh13@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