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김용환 농협금융 회장, "'빅배스+명칭사용료 절감' 자구안 중앙회 이사회 안건으로 올릴 것"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은정 기자, 이현우 기자]NH농협금융지주가 '빅 배스(Big Bath)'를 통한 농협은행의 부실채권 정리안과 명칭사용료 절감 등을 핵심으로 한 자구안을 마련, 농협중앙회 이사회 안건으로 올리기로 했다. STX조선해양의 법정관리행이 임박하게 되면서 농협은행의 추가 충당금 부담이 커지게 됐기 때문이다.

김용환 농협금융회장은 27일 아시아경제와의 전화인터뷰를 통해 "지난 25일 열린 농협중앙회 정기이사회에서 STX조선해양의 법정관리 등 최근 조선해운업종 구조조정과 관련한 농협은행의 자본확충 문제에 대해 보고했다"며 "앞으로 빅 배스를 통한 부실채권 정리, 명칭사용료 절감 문제 등 자구안을 종합해 중앙회 이사회 안건으로 올릴 계획"이라고 밝혔다.
농협은행은 STX조선해양의 법정관리 신청이 사실상 확정되면서 추가 충당금을 당장 쌓아야되는 상황에 처했다. 지난달 말 기준 농협은행의 STX조선에 대한 위험노출액(익스포저)은 7744억원으로 이중 충당금은 1179억원만이 쌓여있다. STX조선의 법정관리행이 확정되면 당장 6000억원 이상의 충당금을 추가로 적립해야 한다.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여신 1조5000억원, 창명해운 4000억원, 성동조선 2600억원 등 다른 조선해운업체들에 대한 익스포저도 문제다. 김 회장은 "STX조선만 문제가 아니라 사실 조선해운사 여신 중에 농협은행이 안들어가 있는게 없다"라며 "지난 2012년 정부에서 조선사들의 선수금환급보증(RG)에 대해서는 시중은행도 들어가라고 공고는 했지만 시중은행들이 모두 발을 빼면서 그 몫의 상당부분을 농협은행에서 맡아 어쩔 수 없이 끌려들어간 측면도 있다"고 토로했다.

빅 배스를 통한 부실채권 정리와 함께 당장 농협은행의 충당금 적립이 시급하게 되면서 명칭사용료 절감 방안도 중앙회와 함께 검토할 계획이다. 지난 2012년 농협신경분리 이후 농협금융은 중앙회에 명칭사용료로 2012년에 4351억원, 2013년 4535억원, 2014년 3318억원, 지난해에는 3526억원을 냈다. 여기에 별도 납부하는 배당금까지 합치면 매년 약 5000억원 정도를 중앙회에 납부했다. 지난해 농협금융의 연결기준 당기순이익은 4023억원을 기록했다.
김 회장은 "STX조선 문제가 갑자기 터지지 않았으면 올해도 명칭사용료와 배당금 합쳐서 약 5000억원을 중앙회에 납부할 계획이었는데 그렇게하기는 어려울 것 같고 명칭사용료 문제는 중앙회와 계속 협의해 나갈 것"이라며 "농협은행에 집중된 명칭사용료를 보험 등 다른 비은행 계열사로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며 매출액 기준으로 책정되는 명칭사용료 기준안 변경도 중앙회에 협의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은정 기자 mybang21@asiae.co.kr
이현우 기자 knos8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