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이현우 기자] "적자가 나더라도 건전화를 위해 한번은 '빅 배스(big bath)'로 부실채권 정리를 해야한다."
농협은행은 조선ㆍ해운업종 기업여신에 대한 충당금을 쌓느라 지난해 4분기 이후 실적부진이 이어지고 있다. 올해 1분기에는 창명해운 1944억원, STX조선해양 413억원, 현대상선 247억원 등 대손충당금만 3328억원을 적립했다.
하지만 이같은 충당금도 충분치 않다는 데 심각성이 있다. 지난 3월말 현재 농협은행의 고정이하여신(NPL)에 대한 충당금적립비율은 81.34%로 KB국민은행(156.8%), 신한은행(167%), 우리은행(126.5%), KEB하나은행(121.9%) 등 시중은행에 비해 현저히 낮다. 여신위험도가 '회수의문'으로 부실채권 상태인 창명해운에 대한 충당금은 전체 여신 4032억원 중 2332억원에 불과해 추가적인 충당금 적립이 필요한 상황이다. 역시 '회수의문'으로 분류된 현대상선도 758억원의 여신 중 445억원이 충당금으로 적립돼있다. 은행은 여신위험도에 따라 여신규모 대비 충당금 적립비중이 ▲정상(0.85%) ▲요주의(7%) ▲고정(20%) ▲회수의문(50%) ▲추정손실(100%) 등 5단계로 분류된다.
농협은행 관계자는 "한진해운의 경우 자율협약 개시가 결정되면 여신위험도가 하락할 것으로 예상돼 추가 충당금 적립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며 "추가적으로 얼마나 더 충당금을 쌓아야할지는 향후 기업들의 구조조정 과정을 좀더 지켜봐야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현우 기자 knos84@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