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노무현 대통령 서거7주기 광주행사 ‘소통의 기억·보관·연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노무현 대통령 서거7주기 광주행사

노무현 대통령 서거7주기 광주행사

AD
원본보기 아이콘

‘자전거를 타고 동네를 누비던 대통령 은퇴 후의 삶처럼 광주시민들의 기억과 경험을 모으다.‘


[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노무현재단[광주]는 노무현 대통령 서거7주기를 맞이하여 “소통의 기억·연결·보관”이라는 내용으로 오는 29일까지 광주추모행사를 갖는다.
이번 추모행사는 광주 시민들이 가지고 있는 ‘인간 노무현’과 정치인 ‘노무현 대통령’에 대한 평범한 일상속의 기억을 소통하고, 보관하며 지속할 수 있는 시민참여 문화행사로 구성하였다.

주요행사는 노무현 대통령과의 소소한 기억들과 인연을 찾아 서로 연결하는 프로그램 ‘소통의 보관·연결’과 그를 기억하고 추모하는 행사 ‘소통의 기억‘으로 나뉜다.

‘소통의 보관·연결’은 행사기간 중 광주 전역에서 시민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프로그램 중 <기억보관소 ‘당신의 기억을 보관합니다’>는 젊은 작가들이 거리에서 시민들을 만나 노무현 대통령에 대한 기억을 수집하여 내용은 타자기로 기록하여 전시할 계획이다.
<노랑다이어리>는 릴레이 기억방식으로 희망을 상징하는 노란색 노트에 노무현 대통령에 대한 기억을 한 사람씩 적어가면서 다이어리가 완성되는 프로젝트다. 이 결과물은 행사 때마다 부분 전시되며 7월 중 수완지구 ‘바보주막’에서 전시하여 참가자들과 함께 토크 콘서트를 진행 할 계획이다.

<기억의 분필>은 지역 작가들이 참여하여 게릴라 방식으로 일정크기의 바닥캔버스에 분필로 노무현 대통령에 대한 기억을 새롭게 담아보는 프로그램으로 사진 촬영하여 전시 보관된다. 또한 SNS를 통한 홍보활동으로 #노무현 헤시테그를 통해 자신의 기억 메시지를 페이스북 페이지에 올려 손쉽게 전시에 참여할 수 있다.

광주 전역에서 진행되는 ‘소통의 보관·연결’프로젝트들은 <기억의 향기>라는 이름으로 모아지며 5월 27일~29일까지 동구 장동의 카페 헤르츠에서 전시된다.

‘소통의 기억’은 행사중심으로 5월 23일(월)에 봉하 대통령 묘역에서 거행되는 ‘고 노무현 대통령 7주기추도식’에 시민들과 함께 참여한다. 참여를 원하는 시민은 노무현재단[광주] 사무처(062-226-0316)에 신청하면 가능하다. 5월 28일(토) 오후 3시부터는 풍암호수공원 야외공연장에서 ‘기억의 멜로디 콘서트’이다. 이 콘서트에는 바닥프로젝트, 토크가수 인디언수니, 대통령의 애창곡을 불러주는 트로트가수 배진아, 관현악 클래식 앙상블 ‘카펠라팀’이 출연한다.

전체행사일정을 살펴보면 ‘소통의 보관·연결’은 <기억보관소:거리인터뷰 5.11~25>, <노랑다이어리;노랑엽서 5.11~5.31>, <기억의 분필:추억의 캔버스 5.21~28>, <노무현을 #태그하다 5.7~29>이며 ‘소통의 기억‘은 <봉하추도식 참석:5.23(월) 14시 대통령묘역>, <기억의 멜로디: 대통령의 애창곡 콘서트, 5.28(토) 풍암호수공연 야외공연장 15시>, <기억의 향기: 공간전시, 5.27(금)~29(일), 카페헤르츠>이다.

자세한 사항은 페이스북 페이지 https://www.facebook.com/memory7th/ 또는 노무현재단 홈페이지에서 확인과 신청이 가능하다.

노해섭 기자 nogary@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