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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한킴벌리, 中企 4곳과 CCM 멘토링 협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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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조강욱 기자] 유한킴벌리는 12일 대치동 본사에서 열린 CCM(소비자중심경영) 멘토링 협약식을 통해 중소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소비자중심경영 문화 확산에 기여하기로 약속했다고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최규복 유한킴벌리 대표를 비롯해 김재중 한국소비자원 부원장, 멘티기업 대표 등이 참여했다.
유한킴벌리는 협약에 따라 앞으로 엠베서더 호텔그룹 ㈜서한사, ㈜KRT여행사, ㈜알볼로에프엔씨, 천호식품㈜ 멘티기업 4곳을 대상으로 CCM 체계 구축을 위한 컨설팅 및 자사의 CCM 운영 벤치마킹, CCM 우수기업 인증 평가 등을 지원하게 된다. 유한킴벌리는 지난해에도 한국소비자원과 함께CCM멘토링 프로그램을 통해 중소기업 4곳과 협력사 1곳이 CCM신규 인증을 획득하는데 기여한 바 있다.

1970년 창립된 유한킴벌리는 고객만족이라는 개념이 희박하던 1972년부터 올바른 제품사용 교육을 제공하는 등 소비자중심경영을 일찍이 실천해왔으며, 공정거래위원회가 주관하고 한국소비자원이 운영하는 4회 연속 CCM 우수기업 인증을 받는 등 소비자중심경영이 기업 문화로 정착된 기업으로 평가받고 있다.

유한킴벌리는 다년간의 CCM 경험을 바탕으로 고객 상담, 정보제공, 온라인 강연사이트 우리나눔TV를 통한 교육컨텐츠 제공 등 차별화된 고객만족 프로그램들을 실천하고 있다. 더불어 전사적인 고객만족 마인드 함양을 위해 제품에 대한 불만을 생생하게 체험하는 고객만족 아카데미, 협력회사의 CCM 인증 지원 등을 통해 소비자중심경영 확산에 힘쓰고 있다. 그 중에서도 사내 QWS(품질개선협의체)는 고객 만족을 위한 핵심 프로그램으로 꼽힌다. 품질 불만 발생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한 상설협의체로 신제품 출시 전 사전 품질 점검과 함께 고객을 대상으로 소비자조사를 진행해 그 결과를 반영함으로써, 제품에 대한 불만을 사전에 예방하는데 기여하고 있다.

조강욱 기자 jomarok@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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