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지리산권역, 건강 치유물질 다양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전남보건환경연구원, 계곡·장수마을 공기질 등 조사로 과학적 입증"

[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전라남도보건환경연구원이 지리산 국립공원 지정 50주년을 기념해 지리산권역 자연환경 특성을 조사, 건강 치유물질 등이 다양하게 존재한다는 사실을 밝혀내는 등 자연 환경의 우수성을 과학적으로 입증했다.

9일 전라남도보건환경연구원에 따르면 2015년 시책사업으로 지리산 유명 계곡의 건강 치유물질과 구례 장수마을 한옥의 공기질, 구례지역 토양과 농산물의 게르마늄 분포 등 3개 연구과제를 추진했다.
지리산 천은사·피아골·문수사 계곡의 건강 치유물질 조사 결과 침엽수림 지역인 천은사 계곡에서는 수험생과 학생들의 기억력 증대나 집중력 향상 효과가 있는 알파피넨과 고혈압에 효과가 있는 베타피넨이 높게 나타났다.

활엽수림으로 조성된 피아골과 문수사 계곡에서는 천식에 효과가 있는 사비넨과 진정 효과가 있는 리모넨 등 피톤치드가 다양하게 존재했다.

또한 지리산 산림활동 전과 후 심리적 영향 분석 결과 긴장감이나 우울감, 피곤함은 줄어든 반면 활기감은 높아진 것으로 나타나 산림치유에 대한 효과를 과학적으로 입증했다.
구례 장수마을 한옥의 공기질 특성 연구에서는 구례지역 3개 마을의 한옥을 대상으로 공기질을 조사한 결과, 우리 몸에 해로운 폼알데하이드, 총부유세균, 이산화탄소, 라돈은 아파트에 비해 낮았고, 건강에 이로운 피톤치드 발생량이 많게 나타나 한옥의 우수성을 확인했다.

지리산 구례지역 토양 가운데 게르마늄 분포 특성에 대한 연구에서는 구례지역 토양에서 항암작용과 면역기능이 있는 게르마늄이 다른 지역보다 높게 나타났다. 특히 구례지역 특화작물인 쑥부쟁이에서 다량 함유된 것으로 나타났다.

양수인 전라남도보건환경연구원장은 “이번 연구를 통해 지리산권역 자연환경의 우수성을 알리는 좋은 기회가 됐다”며 “앞으로도 전남의 비교우위 자원에 대한 연구조사를 지속적으로 추진해 전남지역의 관광 활성화와 도민 소득 증대에 기여토록 하겠다”고 말했다.

전라남도보건환경연구원은 지난 2014년에도 해도림 섬지역 공기의 치유물질 특성, 꼬막의 기능성 성분 연구 및 홍보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한 바 있다.

노해섭 기자 nogary@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