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AD]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인터넷진흥원, 'IoT 암호·인증기술 안내서' 발간

최종수정 2016.04.10 09:00 기사입력 2016.04.10 09:00

댓글쓰기

사물인터넷 암호 솔루션 구축에 필요한 활용방안 안내

[아시아경제 한진주 기자] 인터넷진흥원이 사물인터넷 환경에서 편리한 암호기술을 이용할 수 있도록 돕는 안내서를 발간했다고 10일 밝혔다.

'사물인터넷(IoT) 환경에서의 암호·인증기술 이용 안내서'는 사물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의 중급 이상 시스템·보안 관리자들을 대상으로 암호 솔루션 구축에 필요한 기술적 활용방안을 안내한다.

주요 내용은 ▲IoT 서비스 생명 주기별 고려사항 ▲IoT 구성요소별 권고 알고리즘 ▲IoT 7대 산업 분야별(스마트홈, 의료, 교통, 환경·재난, 제조, 건설, 에너지) 암호 기술 활용 사례 ▲IoT 기반 아두이노 소스코드 활용 방법 등이다.

안내서에는 IoT 서비스 설치부터 정보 저장, 가공, 분석 등 서비스 활용, 공유, 폐기까지 서비스 주기별 보안위협을 분석하고 대응을 위한 기술적·비기술적 해결방안 등이 담겼다. 기기, 통신 및 네트워크, 플랫폼, 응용 서비스 관점에서 필요한 암호기술과 국내외 표준암호에 대한 내용도 다룬다.
안내서는 한국인터넷진흥원 암호이용활성화 홈페이지에서 내려 받을 수 있다.

손경호 한국인터넷진흥원 보안산업단장은 "효율성저하, 배터리소모, 센싱 정보의 비민감성 등 IoT의 환경적 제약과 가이드의 미비로 암호기술을 적용하지 못하는 사례가 발생한다"며 "안전한 IoT 환경을 구축해 나가는데 안내서가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인터넷진흥원은 안전한 사물인터넷 환경 구축을 위한 암호기술 개발·보급을 위해 초연결성, 저장 공간 제한 등 IoT 환경에 부합하는 초전력·경량 암호기술 개발 연구를 비롯해 차세대 지능형 교통시스템(C-ITS)에 기기인증 적용 방안 연구, 양자 컴퓨팅시대를 고려한 신규 공개키 알고리즘 개발 연구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한진주 기자 truepearl@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오프라인 사주를 온라인으로!

  • 나의전성기는 언제? 사주를 알면 인생이 보인다.
  • 이 사람과 어때요? 연인, 친구, 상사와 궁합보기
  • 대운을 내것으로! 좋은 번호가 좋은 기운을 가져옵니다.

※아시아경제 사주 · 운세 서비스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