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정치 빼고 다 잘하는 대한민국? 행정 한류도 '쭉쭉'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순천시 '정원' 해수부 '해파리 제거' 등 세계에 소개

순천만 국가정원 내 물새놀이터 모습(사진 제공 : 순천시)

순천만 국가정원 내 물새놀이터 모습(사진 제공 : 순천시)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오종탁 기자] "일본 본토 몇 개와도 안 바꿀 자연 환경이다."
지난 2012년 5월 무라야마 도미이치(村山富市) 전 일본 총리가 전남 순천만 일대를 둘러본 뒤 한 말이다. 순천만 지역이 세계 어디에 내놔도 손색없는 정원이라는 확신이 든 순천시는 갖은 노력 끝에 2013년 국제정원박람회를 치러냈다. 박람회로 '대박'을 터뜨린 후엔 세계 각지를 돌며 한국 전통 정원의 아름다움과 관련 행정 성과를 알리고 있다.

케이팝(K-POP)이나 드라마에서만 한류(韓流)가 있는 게 아니다. 27일 정부와 각 지방자치단체 따르면 행정 한류의 전파 속도가 대중문화 한류 못지않게 빨라지고 있다. 우리나라 선진 행정에 대한 국제적 수요도 점점 늘어나면서, 이를 전파하는 중앙·지방 정부 움직임이 바빠지는 모습이다.
순천시는 다음 달 23일부터 터키에서 열리는 '엑스포 2016 안탈리아(EXPO 2016 ANTALYA) 정원박람회'에 한국을 대표해 참여한다. 순천시는 이곳에 전체 면적 1371㎡ 규모의 한국 정원을 조성하고 있다. 한국 정원은 순천만 국가정원 모습을 모티브로 했다.

홍보관에서는 한국의 아름다움을 영상과 홍보물을 통해 세계에 알리고 한복 입기 체험, 케이팝 가수와 사진 찍기 등 다양한 체험 행사를 운영할 계획이다.

순천시는 2013년 순천만 국제정원박람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하고 나서 프랑스 낭트와 농스, 중국 서안, 태국 치앙마이에 이어 이번에 5번째로 행정 한류를 전파하게 된다.
조충훈 순천시장은 "국제정원박람회 예산 확보조차 어려웠던 시절을 생각해 보면 '상전벽해' 수준의 발전"이라며 "작년 9월 순천만 정원이 대한민국 1호 국가정원으로도 지정된 만큼, 앞으로 한국엔 그간 없었던 정원 문화와 산업을 세계적인 수준으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힘 줘 말했다.
잠수부가 철제 교각 하부에 붙은 해파리 폴립을 해수 고압 분사기로 떨어뜨리는 모습(사진 제공 : 해양수산부)

잠수부가 철제 교각 하부에 붙은 해파리 폴립을 해수 고압 분사기로 떨어뜨리는 모습(사진 제공 : 해양수산부)

원본보기 아이콘

해양수산부는 해파리 피해 차단법을 들고 행정 한류 전도사 역할을 할 예정이다. 해수부는 중국, 일본 등 주변국과의 해파리 발생 현안에 공동 대응하기 위해 오는 7월 '한·중 해파리 전문가 워크숍'을, 11월에는 '한·중·일 해파리 워크숍'을 개최한다. 또 5월 스페인에서 열리는 '세계 해파리 심포지엄'에서 우리나라의 선진 해파리 폴립(부착유생) 관리 기술과 억제 사례를 소개한다.

폴립은 해파리가 성체로 성장하기 전 수중 구조물 등에 붙어 살아가는 유생이다. 잠수부가 물속에 들어가 폴립 밀집지역을 찾아 해수를 고압 분사하는 등 방법으로 구조물에서 해파리 폴립을 떨어뜨리면 떨어진 폴립은 먹이를 섭취하지 못해 사망한다.

해파리 폴립이 어디에, 얼마나 있는지 찾아내 제거하는 것은 세계에서 한국이 처음 도입한 해파리 피해 차단 방식이다. 해수부 모니터링 결과 폴립 제거 사업에 따른 해파리 감소 효과는 확실했다.(관련 기사 : 해수부 "세계최초 방식으로 해파리 피해 차단..올해부터 전국으로 확대")

해수부 관계자는 "노무라입깃해파리 성체가 중국이나 대만 등지에서 한국으로 밀려와 피해를 주는 경우가 많은데 국제 워크숍을 통해 관련국들과 공조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라며 "우리 선진 해파리 제거 기술을 세계에 소개하는 행정 한류 성과도 클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 밖에 국민권익위원회는 중국, 인도네시아 등에 행정심판 제도를 수출하는 데 박차를 가하고 있다. 행정심판이란 국민이 행정청의 위법·부당한 처분, 공권력의 행사·불행사 등으로 권리나 이익을 침해 받은 경우 구제해 주는 절차다.

머지않아 결실을 맺으면 나라의 위상이 올라감은 물론 국민들에게 돌아가는 실익도 커질 것이라고 권익위는 확신했다. 현재는 기업들이 해외에서 현지 당국의 처분에 고초를 겪는 일이 많은데, 대처할 방법이 마땅치 않은 게 사실이다. 우리 행정심판 제도를 현지에 이식하면 불만을 언제든 쉽게 제기하고 구제 받는 선순환이 이뤄지게 된다는 설명이다.

한편 행정 한류 확산은 그 효용성이 인정돼 정부 차원에서 강조되고 있는 방침이다. 행정자치부는 지난 1월 중앙 부처 및 지자체의 국제협력 관계자들을 모아 '범정부 행정 한류 추진 협의회'를 열기도 했다.



세종=오종탁 기자 tak@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