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머물고 쉬고 치유하는 전남 어촌체험마을 인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어촌체험마을 바다낚시 체험

어촌체험마을 바다낚시 체험

AD
원본보기 아이콘

"전남 29곳 운영…지난해 48만 9천 명 방문해 20억 7천만 원 소득"

[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전남 어촌체험마을이 분주한 도시생활에 찌든 현대인들의 나들이 쉼터로 자리잡아가고 있다.

15일 전라남도에 따르면 지난해 도시민 48만 9천 명이 전남지역 29개 어촌체험마을을 방문해 체험프로그램을 이용하고 먹고 자고 특산품을 사는 데 모두 20억 7천 200만 원을 쓰고 간 것으로 분석됐다.
이는 2014년 방문객(46만 2천 명)보다 5.9% 많고, 마을 주민이 벌어들인 돈은 2014년(19억 2천 100만 원)보다 7.9%나 늘어난 것으로, 어촌체험마을이 차츰 도시민들의 관심을 끌고 있음을 보여줬다.

어촌체험마을 가운데 숙박 소득이 가장 높은 마을은 여수 안도어촌체험마을이다. 안도 마을은 금오도 비렁길을 찾은 관광객을 유치해 지난 한 해 숙박비로만 5천 700만 원을 벌었다.

지역 특산품 판매를 가장 많이 한 마을은 해남 오산어촌체험마을로 굴과 절임배추 등 지역 특산품을 팔아 2억 500만 원을, 강진 서중어촌체험마을은 바다낚시, 바지락 캐기, 도자기 만들기 등 체험프로그램으로만 3억 100만 원을 벌었다. 장흥군 수문어촌체험마을은 방문객 18만 명을 유치해 가장 많은 사람들이 다녀간 곳이 됐다.
어촌체험마을은 도시와 어촌 간 인적·물적·문화적 교류를 늘려 어촌에 활력을 불어넣고, 어업 외 소득도 올리기 위해 2001년부터 조성하기 시작해 전국에 106개 마을이 운영되고 있다. 전남에선 보성 득량면 선소체험마을을 조성하기 시작한 이래 3월 현재 전국 시도 가운데 가장 많은 29개의 어촌체험마을이 운영되고 있다.

전남은 전국 섬의 65%, 해안선의 45%, 갯벌의 42%를 차지하고 있어 어촌체험마을 조성에 최적의 여건을 갖췄다. 전남 어촌체험마을에 대한 인기가 높다는 사실이 중앙정부 평가 결과로도 나타나고 있다. 2013년 강진 서중마을이 전국 최우수 어촌체험마을로 선정됐고, 2014년 장흥 신리 마을, 2015년 고흥 안남마을이 전국 최우수 마을로 선정되는 등 3년 연속 전국 최우수 어촌체험마을이 전남에서 나왔다.

최정희 전라남도 해양항만과장은 “웰빙과 힐링을 추구하는 도시민들이 갈매기가 자유롭게 날고 파도가 밀려와 부서지는 해변을 거닐며, 바지락과 꼬막도 캐보는 어촌체험마을에 매력을 느끼고 있다”며 “어촌체험마을을 지속적으로 늘리고 또 고도화해 도시민은 즐겨 찾는 곳으로, 어업인은 고소득을 올리는 곳으로 가꿔가겠다”고 밝혔다.

노해섭 기자 nogary@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