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윤병세 "북핵·북한문제, 총력외교 펼칠 것"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윤병세 외교부 장관.

윤병세 외교부 장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노태영 기자]윤병세 외교부 장관은 14일 "과거 어느 때보다 북핵, 북한 문제에 해결을 위한 총력외교를 펼쳐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 장관은 이날 서울 세종로 외교부 청사에서 개막한 2016년 재외공관장회의에서 개회사를 통해 "우리가 직면한 외교·안보 상황이 너무나 엄중하며, 북한은 새해 벽두부터 핵실험과 장거리 미사일 발사를 감행하고 지금 이 순간에도 호언적 언동을 계속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윤 장관은 또 만장일치로 통과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 2270호에 대해 "상습 범법자인 북한을 상대로 중국과 러시아를 포함한 국제사회가 단합, '국제사회 대 북한'의 구도가 형성된 것"이라며 "결의가 철저히 이행되도록 긴장의 끈을 풀지 말고 우방국들의 대북압박조치와 시너지를 낼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그렇게 해야 결과적으로 북한을 변화시키고 의미 있는 비핵화 대화에 나오도록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특히 윤 장관은 "우리 외교는 역사적 전환기에 처해있다"며 "한반도와 동북아, 글로벌 차원에서 도전이 동시다발적으로 발생하는 불확실성 시대에서 우리가 국익을 지키고 미래를 개척하려면 치열한 고민과 소명의식이 요구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이 지역(동북아)에서 지정학적 갈등은 더욱 심화하고 있고, 다양한 범세계적 도전이 발생하고 있다"며 "한반도, 동북아, 글로벌 차원에서 격동기를 맞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고 덧붙였다.

윤 장관은 '바람과 파도는 언제나 가장 유능한 항해사의 편'이라는 역사학자 에드워드 기번의 언급을 인용하며 "파고는 늘 있게 마련이고, 항구에 있는 배는 안전하지만 그것이 배를 만든 이유일 수 없다"며 "파고가 높다고 항해와 도전을 회피할 수 없다"고 언급했다.

한편 이날 회의에는 각국에 주재하는 대사, 총영사 등 170여 명의 재외공관장들이 참석했다.




노태영 기자 factpoe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