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서울~제주 KTX건설 경제성·안전성 있다” 공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낙연 전남지사가 11일 오후 도청 서재필실에서 열린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을 위한 서울-제주 간 KTX건설 민ㆍ관 추진위원회 회의에 참석,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전남도

이낙연 전남지사가 11일 오후 도청 서재필실에서 열린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을 위한 서울-제주 간 KTX건설 민ㆍ관 추진위원회 회의에 참석,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전남도

AD
원본보기 아이콘

11일 민관추진위 첫 회의 ‘기술·정책 토론’…황기연 교수 위원장 선출

[아시아경제 문승용] 서울∼제주 간 KTX건설이 제주관광과 국가 균형발전을 위한 새로운 성장축으로 기대되고 위기에 처한 한국 경제의 돌파구가 될 것이라는 주장이 나왔다.

11일 서울∼제주 간 KTX건설 민관추진위원회는 전남도청에서 첫 회의를 갖고 자연재난 시 제주공항의 한계를 보완하고, 제주 관광과 국가 균형 발전을 위한 KTX 건설 필요성에 공감하고 기술적·정책적 문제를 논의했다.
이날 첫 회의에서는 당초 이낙연 전라남도지사가 공동위원장을 맡을 계획이었으나 서울∼제주 KTX 건설이 전라남도만의 사업이 아닌 국가계획으로 추진돼야 한다는 점을 감안, 민간위원 가운데 홍익대학교 부총장인 황기연 교수를 단독 위원장으로 선출했다. 또한 정책분과위원장에 김창봉 중앙대학교 교수, 기술분과위원장에 정찬묵 우송대학교 교수를 각각 선출했다.

이낙연 도지사는 인사말을 통해 “서울∼제주 간 KTX 건설의 필요성에 대해 논쟁이 있을 수 있으나, 제주도 제2공항 건설만으로는 기상 악화로 인한 제주공항 문제를 해결할 수 없고 지속적·안정적 제주 발전을 위해 서울∼제주 간 KTX 건설은 추진돼야 한다”고 밝혔다.

특히 “서울∼제주 간 KTX 건설은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추진돼야 한다”며 “골든타임을 놓치지 않기 위해서는 올 6월 말 국토교통부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에 반영돼야 하고, 안 될 경우 2차 목표로 내년 대선 공약에 포함되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한국교통연구원 이재훈 박사의 ‘서울∼제주 고속철도 건설 추진에 대한 주요 쟁점 진단’, 광주전남연구원 조상필 박사의 ‘해저고속철도가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 연구 발표와 토론 순으로 진행됐다.

이재훈 박사는 서울∼제주 KTX 건설 관련 주요 쟁점 진단에서 제주가 섬 고유의 정체성을 상실하고 1일 관광지로 전락할 수 있는 문제와 경제적 타당성 및 안전성 등 사업적 측면을 발표했다.

이 박사는 “제주발전연구원이 2011년 제주도민을 상대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지역경제 발전, 관광객 증가 및 관광산업 발전 기대로 70.2%가 찬성했고, 제주도 방문객 체류 기간은 대부분 2일 이상 체류할 것으로 답변했다”고 밝혔다.

또한 “2011년 국토교통부 타당성 조사 결과 B/C가 0.71∼0.78로 나타났으나, 당시 제주도 관광객 예측(2015년 기준)에 비해 실제 관광객 수는 훨씬 증가했으므로 타당성조사는 다시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안전성에 대해선 “유로터널 사고를 참고해 방재계획을 수립하고, 동력분산식 열차를 투입하면 열차 운행 중단 가능성이 낮고, 민간 투자 등으로 재정적 문제를 해소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낙연 전남지사가 11일 오후 도청 서재필실에서 열린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을 위한 서울-제주 간 KTX건설 민ㆍ관 추진위원회 회의에 참석, 인사말을 하고 있다.

이낙연 전남지사가 11일 오후 도청 서재필실에서 열린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을 위한 서울-제주 간 KTX건설 민ㆍ관 추진위원회 회의에 참석, 인사말을 하고 있다.

원본보기 아이콘

조상필 박사는 “지역경제 도약의 새로운 전기 마련과 국토균형발전을 위해 새로운 성장축이 필요하므로 정부의 강력한 정책 의지와 지원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토론회에서는 서울∼제주 간 KTX가 건설이 추진되면 위기에 처한 한국 경제의 돌파구가 될 것이고, 대한민국은 세계 최장의 해저터널 건설국이라는 네임밸류를 획득, 건설과 경제의 신용이 크게 향상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왔다.

황기연 위원장은 “서울∼제주 KTX 건설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 탈피를 위해서는 사업의 필요성에 대한 적극적인 언론 홍보활동을 펼쳐야 한다”며 “또한 치밀한 전략 수립으로 국가정책 반영에 힘을 모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회의는 서울~제주 간 KTX 건설의 필요성을 확인하고, 이를 국민과 기업 및 중앙정부에 확산시키는 의미 있는 자리가 됐다는 평가를 받았다.



문승용 기자 msynews@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