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더민주 "朴대통령, 위안부 합의 백지화하겠다는 자세 보여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나주석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1일 박근혜 대통령의 3·1절 기념사와 관련해 한일 위안부 합의를 백지화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줄 것을 촉구했다.

김성수 더민주 대변인은 이날 서면브리핑을 통해 "박 대통령이 오늘 기념사에서 일본에 대해서 '역사의 과오를 잊지 말고 합의의 취지와 정신을 온전히 실천으로 옮기라'고 밝힌 점은 공허하게 들린다"며 "박 대통령께 일본 정부에 진정한 사과를 받아내기 위해서라면 의미 없는 합의를 백지화하겠다는 과단성 있는 자세를 보여줄 것을 호소한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일본 정부는 우리 정부와의 위안부 문제 합의에도 불구하고 공식 사과를 거부한 것도 모자라 정부에 의한 강제 연행 사실마저 부인하고 있다"며 "이처럼 일본이 합의를 무력화하는 상황에서 우리 정부만 합의를 붙들고 일본의 합의 이행을 호소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의구심이 든다"고 비판했다.

이어 "기미독립운동이 있은 지 97년이 됐고, 민족이 일본제국주의의 식민지배로부터 해방된 지도 71년이 됐다"며 "하루라도 빨리 미완의 숙제인 일제 과거사를 청산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그 해법이 우리 스스로 원칙을 훼손하는 것이 돼서는 안 된다는 점을 분명히 지적한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북핵 문제에 대해 박 대통령이 '반드시 핵을 포기할 수밖에 없도록 만들겠다'고 언급한 것에 대해 "북핵 문제는 대통령의 단호한 의지만큼이나 냉정한 정세 인식을 기반으로 한 실효적인 정책 마련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무엇보다 남북관계 경색이 국가 안보와 경제에 미칠 파급 효과를 충분히 고려해 나라 경제와 국민에게 부담이 가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외에도 교과서 국정화에 대해서는 "3·1절을 맞아 박근혜 정부가 역사교과서 개악을 통해 친일의 역사를 지우려는 부끄러운 행태를 당장 중단할 것을 촉구한다"고 쓴소리했다.



나주석 기자 gongg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