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OECD 국가 중 자살률 1위 대한민국..."마음 근육 키우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강동구, 개별 맞춤형 정신건강 상담 및 프로그램 제공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강동구(구청장 이해식)는 지역주민의 정신건강을 도모하기 위해 다양한 계층·연령에 따라 개별 맞춤형 상담과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WHO(세계보건기구)는 '건강'을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안녕한 상태로 아프지 않거나 병약하지 않는다는 것에 국한되지 않는다'고 정의한다.

2011년 정신질환 실태 역학조사에 따르면 주요 정신질환 1년 유병률은 18세 이상 64세 이하 인구의 10.2%로 매년 약 368만 명이 정신질환에 이환되고 있다.
게다가 2014년 대한민국 자살 사망자 수는 1만 3836명, 자살률은 27.3명으로 OECD 국가 중 1위로 나타났다.

마음과 몸은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로 정신건강 관리는 특정한 사람이 아니라 스트레스 홍수 속에 살아가는 현대인 모두에게 중요하다.

지역주민에게 최적의 정신건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정신 건강 강좌

정신 건강 강좌

AD
원본보기 아이콘

중증정신질환자 집단상담 '해바라기', 우울증 환자 집단상담 '나는꽃', 알코올 중독자 자조모임 '동행' 등 정신과 전문의의 진행으로 같은 상황에 처해있는 사람들이 모여 새로운 관계 속에서 내면을 돌아보고 공감과 지지를 받으면서 마음을 치유하는 재활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중증정신질환자 회원들을 중심으로 볼링, 탁구, 영화 관람 등 운동 및 여가활동을 계획하고 시간 관리를 연습해보는 등 적극적인 신체 활동을 독려하는 '아름다운 동행'도 진행된다. 정서적으로 고립되기 쉬운 회원들이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스스로 정한 목표에 도전하면서 성취감과 자아 존재감을 느낄 수 있다.

환자 뿐 아니라 가족을 위한 프로그램도 진행된다. 알코올중독자 가족을 위한 '알콩달콩 알누리', 중증정신질환자 가족을 대상으로 한 '하하호호' 등 가족교육을 통해 정신질환에 관한 정확한 이해를 돕고 같은 처지의 가족 간에 서로 마음을 터놓고 이야기함으로써 심리적 위안과 공감을 받는다.

강동구 정신보건센터는 정신장애인의 재발을 막기 위해 가정방문과 보건복지 서비스 연계를 통해 다양한 지역 기관과 네트워크를 꾸준히 지속하고 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http://www.happygd.go.kr)에서 확인하거나 강동구정신보건센터(471-3223, 02-426-0480)로 문의하면 된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