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정읍시. 소나무재선충병 꼼짝마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양심묵부시장과 산림부서 공무원 그리고 병해충예찰단장 등 관계자들은 산림청 헬기를 타고 예찰활동을 실시했다.

양심묵부시장과 산림부서 공무원 그리고 병해충예찰단장 등 관계자들은 산림청 헬기를 타고 예찰활동을 실시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 헬기 항공예찰 등 소나무재선충병 예방에 ‘총력’"

[아시아경제 김재길 기자]정읍시가 올해도 소나무재선충병 예방에 총력을 쏟는다.
소나무재선충병은 매개충인 솔수염하늘소와 북방수염하늘소에 의해 전파되며, 감염된 나무는 붉게 말라가며 100% 죽는 치명적인 병해이다.

시 관계자는 "인근 순창군과 임실군에 이미 재선충병이 발생한 상황에서 한시도 긴장을 풀지 않고 있다”며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이달 1일부터 읍면동에 소나무재선충 신고 센터를 개설하고 운영 중에 있으며 병해충 방제단을 활용해 관내 소나무 고사목 찾기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의 일환으로 시는 상반기와 하반기에 각 한 차례씩 항공예찰을 실시한다. 이와 관련 지난 19일 양심묵부시장과 산림부서 공무원 그리고 병해충예찰단장 등 관계자들은 산림청 헬기를 타고 예찰활동을 실시했다.
시는 헬기에서 예찰을 하고 GPS장비로 위치를 파악한 후, 지상에서 고사목 제거 및 시료 검경의뢰를 통해 재선충병 감염여부를 확인하고 있다고 밝혔다.

시는 3월 중에는 임업후계자 및 조경수 재배농가 등을 대상으로 재선충 예방 특별교육을 실시하고 각종 교육 시 재선충병예방 홍보에도 나설 계획이다.

특히 소나무 재선충병 매개충이 본격적으로 활동하는 5월에서 8월까지 재선충병이 발생한 임실과 순창 경계지역인 산외면, 산내면의 주요 노선 및 임야에 대한 지상방제도 실시할 예정이다.

방제차량 진입이 어려운 곳은 방제인력을 추가 확보해 휴대용 연막 소독기를 활용, 연막방제작업을 실시하고 산외면과 산내면 소나무 군락임지에 대해서는 집중적으로 숲가꾸기 사업 및 벌채작업을 실시해 발생요인을 사전에 제거한다는 방침이다.

김생기 시장은 “정읍은 전국 최고 명품소나무의 본고장으로, 소나무 재선충병이 발생할 경우 소나무 재배농가(600ha)의 피해는 물론 명품 소나무 본고장의 이미지 훼손으로 엄청난 피해가 예상되는 만큼, 모든 행정력을 동원해 소나무재선충 발생을 예방하겠다”고 밝혔다.


김재길 기자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