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대북 '해운제재' 카드…실효성 의문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북한의 잇따른 도발에 따라 우리 정부는 독자제재안으로 개성공단 잠정중단에 이어 해운제재 카드를 꺼내들었다.

북한의 잇따른 도발에 따라 우리 정부는 독자제재안으로 개성공단 잠정중단에 이어 해운제재 카드를 꺼내들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노태영 기자]정부가 꺼내든 해운제재 카드의 실효성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이란에 대한 해운제제처럼 강력한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정부가 검토 중이라고 밝힌 추가 해운 제재의 핵심 내용은 북한 선박뿐 아니라 북한에 들렀다 오는 제3국 선박도 우리 측 해역의 운항과 입항을 막는 것이다. 앞서 2010년 북한의 천안함 폭침 도발 이후 '5.24 조치'를 통해 모든 북한 선박은 남측 해역 운항이 금지됐다. 여기서 한발 더 나아간 우리 측 독자제재안이다.
이 제재안은 10일 북한을 경유한 제3국 선박의 입항을 금지한 일본의 독자 대북제재와 비슷하다. 일본 정부는 이날 아베 신조 총리 주재로 국가안전보장회의(NSC)를 열고 장거리 로켓(미사일) 발사를 강행한 북한에 대해 이 같은 제재를 하기로 결정했다.

문제는 실효성이다. 정부의 독자적 해운제재 검토의 배경에는 유엔(UN)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결의안이 속도를 내지 못하는 상황에서 이란에 대한 경제제재처럼 강력한 효과를 발휘하려는 의도가 담긴 것으로 풀이된다.

이란의 경우 해운제재에 큰 타격을 받을 수밖에 없는 이유는 국가 경제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원유수출이 중단되기 때문이다. 이에 비해 북한은 내륙교역이 가능한 중국에 대한 의존도가 심한 상황에서 중국의 결단이 없이는 사실성 효과를 거두기 힘들다.
또 다른 문제는 한중 갈등의 증폭이다. 현재 강력한 대북제재의 한 방법으로 한미 간 논의하고 있는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ㆍ사드)로 갈등의 골이 깊어진 상황에서 북한으로 들어오는 3국의 선박도 제재할 경우 중국의 거센 반발이 예상된다. 북한에 머물렀던 제3국 선박의 경우 중국 선박이 상당수 포함될 수 있기 때문이다.

정성장 세종연구소 통일연구전략실장은 "국제사회의 대북 제재 공조를 위해서는 중국 및 러시아와의 우호적인 관계가 필수적"이라며 "오히려 이들 국가들과의 관계를 악화시키는 조치를 취함으로써 효과적인 대북 제재는 더욱 어렵다. 중국의 경제보복조치로 한국경제가 큰 타격을 입게 될 가능성이 커졌다"고 강조했다.

한편 정준희 통일부 대변인은 "지금 유엔의 대북제재가 아직 나오고 있지 않은 상황"이라며 "독자적인 해운제재는 유엔의 제재가 나온 이후에 검토할 문제다"고 밝혔다.




노태영 기자 factpoe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