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터콰이즈 킬리피쉬'…노화 연구 새로운 동물모델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국내 연구팀, 생애기간 짧고 인간과 노화 패튼 비슷해

▲'터콰이즈 킬리피쉬'라는 물고기가 노화 연구 동물 모델로 적합하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사진제공=DGIST]

▲'터콰이즈 킬리피쉬'라는 물고기가 노화 연구 동물 모델로 적합하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사진제공=DGIST]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정종오 기자] 국내 연구팀이 노화 연구를 위한 새로운 척추동물 모델을 제시해 관심을 모으고 있다. DGIST(총장 신성철) 연구팀이 짧은 생애동안 인간과 비슷한 노화 과정을 겪는 '터콰이즈 킬리피쉬'라는 물고기가 노화 연구에 적합한 동물 모델임을 새롭게 조명했다.

DGIST 뉴바이올로지전공 김유미 연구원과 남홍길 펠로우(Fellow) 연구팀은 독일 막스플랑크연구소 노화생물학 연구팀과 공동으로 척추동물인 '터콰이즈 킬리피쉬(African Turquoise Killifish, 학명: Nothbranchius furzeri)'가 노화의 분자적, 유전적 기전 연구에 적합한 모델이라는 사실을 새롭게 증명했다.
연구팀은 무척추동물 보다는 진화적으로 인간과 가까운 척추동물 중 노화 연구에 적합한 새로운 모델 시스템을 선발하는 연구를 수행했다. 생애주기가 9~10개월의 제브라피쉬, 2~3년의 쥐 보다 월등히 짧은 2~6개월의 생애주기를 가지는 터콰이즈 킬리피쉬가 노화 연구에 적합한 모델이라는 사실을 밝혀낸 것이다.

인간은 노화가 진행되면서 생체기능이 떨어지고 다양한 질병에 걸릴 위험성이 증가해 결국 죽음을 맞는다. 이 같은 인간의 노화 기전은 기본적으로 다른 생명체의 노화 기전과 맥락을 같이 하는 경우가 많다. 동물 모델을 이용한 연구결과들이 노화 과정에 대한 공통적 이해의 실마리를 제공해준다.

노화 연구에 있어 대표적 동물 모델로는 효모, 초파리, 예쁜꼬마선충, 제브라피쉬, 쥐 등이 사용되고 있다. 무척추동물인 효모, 초파리, 예쁜꼬마선충 등은 연구가 수월하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 척추동물인 인간과 진화적 유연관계가 다른 단점이 있다. 척추동물인 제브라피쉬, 쥐 등은 진화적 유연관계는 인간과 비슷한데 생애기간이 길어 연구에 어려움을 겪었다.
DGIST 연구팀과 이 같은 두 개의 단점을 보완하는 길을 찾았다. 척추동물로서 짧은 생애기간 동안 다양한 노화 표현형을 나타내며 분자유전학적 기전 규명이 수월한 새로운 동물 모델을 연구한 것이다. 터콰이즈 킬리피쉬의 높은 노화 연구 효용성을 기존 동물 모델들과 비교 및 분석을 통해 규명했다.

터콰이즈 킬리피쉬는 인간을 포함한 생명체의 노화에서 보이는 몸의 털, 피부 색소, 시력 등의 변화와 유사할 뿐만 아니라 어류의 신체기관에서 노화가 진행되며 나타나는 특징들도 잘 관찰된다. 분자적 기전 연구를 위한 돌연변이 유도와 선발이 원활해 동물 모델로써 갖춰야 할 조건들을 충족하고 있다.

김유미 연구원은 "이번 연구결과는 노화의 분자적, 유전적 기전 연구에 적합한 새로운 동물 모델인 터콰이즈 킬리피쉬를 학계에 제시한 것에 의의가 있다"며 "앞으로 기존의 동물 모델들을 활용한 연구결과들과 함께 인간의 노화 기전을 연구하는데 보다 수월하고 보완된 연구결과들을 도출할 가능성을 높였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노화 분야 학술지 디지즈 모델 & 메카니즘(Disease Models & Mechanisms) 1일자 온라인판에 실렸다.



정종오 기자 ikokid@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