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오늘의 레시피」추어탕

최종수정 2016.02.01 18:09 기사입력 2016.02.01 18:09

댓글쓰기

추어탕

추어탕


재료(4인분)
미꾸라지 400g, 얼갈이 배추 3포기, 깻잎 1묶음, 풋고추, 홍고추, 청양고추 1개씩, 된장 3술, 고추장 1술, 고춧가루 3술, 다진파 3, 다진마늘 1, 소금, 후추가루 약간씩, 들깨가루 1/2컵

미꾸라지 손질
굵은소금 적당량, 대파 1대, 마늘 2쪽, 생강 약간
만들기
▶ 요리 시간 60분
1. 살아있는 미꾸라지를 준비해 넓은 그릇에 담고 굵은 소금을 뿌려 뚜껑을 덮어 20분정도 두었다가 미꾸라지가 움직이지 않으면 물에 휘휘 저어가면서 물거품과 때가 다 빠질 때 까지 여러 번 헹궈 물기를 뺀다.
(Tip 미꾸라지는 미끈거리는 진액과 해감을 마끔히 토하게 해야 비린내가 나지 않는다.)

1. 살아있는 미꾸라지를 준비해 넓은 그릇에 담고 굵은 소금을 뿌려 뚜껑을 덮어 20분정도 두었다가 미꾸라지가 움직이지 않으면 물에 휘휘 저어가면서 물거품과 때가 다 빠질 때 까지 여러 번 헹궈 물기를 뺀다. (Tip 미꾸라지는 미끈거리는 진액과 해감을 마끔히 토하게 해야 비린내가 나지 않는다.)




2. 얼갈이배추는 한 잎씩 떼어 끓는 물에 소금을 넣어 부드럽게 데쳐 찬물에 헹군 다음 길이로 찢어서 준비한다.

2. 얼갈이배추는 한 잎씩 떼어 끓는 물에 소금을 넣어 부드럽게 데쳐 찬물에 헹군 다음 길이로 찢어서 준비한다.




3. 깻잎은 채 썰고 풋고추와 홍고추, 청양고추는 다진다.

3. 깻잎은 채 썰고 풋고추와 홍고추, 청양고추는 다진다.


4. 냄비에 미꾸라지가 푹 잠길 정도로 물을 부어 팔팔 끓으면 미꾸라지를 넣는다. 뚜껑을 덮고 끓여 국물이 끓기 시작하면 대파, 마늘, 생강을 넣어 푹 삶는다. 
(Tip 냄비는 끓어 넘치지 않도록 넉넉한 것으로 준비하고 중간에 바닥에 눌어붙지 않도록 저어주며 끓이는데 중간에 물이 없으면 다시 물을 부어가며 끓인다.)

4. 냄비에 미꾸라지가 푹 잠길 정도로 물을 부어 팔팔 끓으면 미꾸라지를 넣는다. 뚜껑을 덮고 끓여 국물이 끓기 시작하면 대파, 마늘, 생강을 넣어 푹 삶는다. (Tip 냄비는 끓어 넘치지 않도록 넉넉한 것으로 준비하고 중간에 바닥에 눌어붙지 않도록 저어주며 끓이는데 중간에 물이 없으면 다시 물을 부어가며 끓인다.)




5. 미꾸라지의 살이 거의 뭉그러지고 위에 기름이 뜨면 파, 마늘, 생강을 건져내고 미꾸라지는 믹서에 곱게 간다.

5. 미꾸라지의 살이 거의 뭉그러지고 위에 기름이 뜨면 파, 마늘, 생강을 건져내고 미꾸라지는 믹서에 곱게 간다.




6. 국물을 걸러서 끓이다가 된장과 고추장을 풀어 넣고 얼갈이배추와 미꾸라지를 넣는다. 끓이다가 고춧가루를 넣어 맛이 잘 어우러지도록 저은 다음 들깨가루, 깻잎과 다진 파, 마늘을 넣고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하고 다진 홍고추, 풋고추, 청양고추를 넣는다.
(Tip 국물이 부족하면 물을 부어 대략 5컵 정도의 물이 되도록 맞춘다. 또 기호에 따라 산초가루를 곁들여 낸다.)

6. 국물을 걸러서 끓이다가 된장과 고추장을 풀어 넣고 얼갈이배추와 미꾸라지를 넣는다. 끓이다가 고춧가루를 넣어 맛이 잘 어우러지도록 저은 다음 들깨가루, 깻잎과 다진 파, 마늘을 넣고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하고 다진 홍고추, 풋고추, 청양고추를 넣는다. (Tip 국물이 부족하면 물을 부어 대략 5컵 정도의 물이 되도록 맞춘다. 또 기호에 따라 산초가루를 곁들여 낸다.)



글ㆍ사진=네츄르먼트 제공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