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AD]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광주 북구, 2015 부패방지 시책평가 ‘최우수’

최종수정 2016.01.20 10:47 기사입력 2016.01.20 10:47

댓글쓰기

[아시아경제 박선강]

광주광역시 북구(청장 송광운)는 광주시가 5개 자치구를 대상으로 실시한 ‘2015 부패방지 시책평가’에서 1위를 차지했다고 20일 밝혔다.

‘부패방지 시책평가’는 ‘청렴도 경쟁이다’는 기조아래 5개 자치구 우수사례를 적극 가려, 포상하고 수범사례를 공유하는 등 광주 공동체 청렴도 동반향상을 위한 시책이다.

이번 평가는 ▲반부패 인프라 구축 ▲정책 투명성·신뢰성 제고 ▲공직사회 청렴의식·문화 개선 ▲부패유발요인 제거·개선 ▲청렴도 개선 등 8개 부문 20개 과제 25개 지표에 대해 이뤄졌으며 북구는 대부분 평가항목에서 1위의 성적표를 받았다.

북구는 지난해 공직자 청렴 내면화를 위해 광주에서는 처음으로 추진한 다양한 시책들을 성공적으로 정착시켰다.
민원행정 서비스에 대한 청렴수준을 실시간으로 측정하는 ‘실시간 청렴도 조사 시스템’(Clean Up)을 광주 최초로 가동했으며 한국투명성기구와의 청렴 업무 협약 또한 광주에서는 처음으로 맺어 지역사회 참여를 통한 다양한 청렴 인프라를 구축했다.

특히, 북구는 지난해 9월 광주 최초로 전 직원을 대상으로 실시한 ‘청렴 골든벨 퀴즈대회’는 기존 경직된 교육에서 벗어나 재미와 흥미를 더한 자율적 학습을 통해 공직윤리제도 전반에 대한 이해도를 높였다는 평을 받기도 했다.

북구 관계자는 “이번 수상은 청렴 북구 위상 제고를 위해 모든 공직자들이 노력한 결과”라며 “앞으로도 주민 모두에게 신뢰받는 청렴행정 구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박선강 기자 skpark82@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