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순창 전통장류 미래산업으로 대변혁 시작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순창군은 지난해 국토교통부로부터 100억원을 확보한 한국전통발효문화산업 투자선도지구 조성 사업을 2016년 본격 추진한다.

순창군은 지난해 국토교통부로부터 100억원을 확보한 한국전통발효문화산업 투자선도지구 조성 사업을 2016년 본격 추진한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한국전통발효문화산업 투자선도지구 추진, 세계 소스박람회도 열려"


[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순창군의 대표산업인 장류산업이 전통기술에 미래산업을 업고 새로운 대변혁을 시작한다.
군은 지난해 국토교통부로부터 100억원을 확보한 한국전통발효문화산업 투자선도지구 조성 사업을 2016년 본격 추진한다고 18일 밝혔다.

투자선도지구는 국내 최초로 산업과 관광이 융합된 한국형 전통단지를 조성하는 사업으로 총 355,264㎡ 규모로 조성된다.

이 사업은 생산, 소비, 문화, 관광의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 지역 전체 산업구조를 바꾸고, 지역농민에서 서비스산업 종사자까지 지역 모두에게 큰 경제적 이익을 안겨줄 획기적 사업으로 평가받고 있다.
군은 2020년까지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며 앞으로 국비확보와 민자투자 등을 통해 총 630억을 투자한다는 야심찬 계획을 준비 중이다.

올해는 공설운동장과 투자선도지구간 도로 확포장 공사와 지구조성을 위한 토지매입에 착수할 계획이며, 2020년까지 발효테라피센터, 세계발효마을 농장, 발효미생물종자원 등 산업과 관광이 융합된 시설들이 들어설 예정이다.

또 투자선도지구와 함께 장류산업의 혁신을 위해 추진하는 사업이 소스산업이다. 군은 전통장류에서는 이미 독보적 위치를 차지한 만큼 이제 변화는 트렌드와 미래먹거리를 선점할 필요가 있는 만큼 장류산업의 소스산업화를 핵심 어젠다로 판단하고 있다.

이미 지난해 장류축제 기간 중 미니소스 박람회를 진행해 세계소스시장의 트랜드 변화와 전통장류의 소스화 가능성을 타진해 가능성을 확인했다.

올해는 세계소스박람회를 장류축제와 독립 추진해 전통장류의 소스화 사업에 박차를 기한다. 우선 국내 대표적 식품회사들은 물론 세계적 식품회사들의 참여를 이끌어 세계박람회에 맞는 규모화 작업에 공을 들일 계획이다.

또 지역의 전통장류업체의 참여를 이끌어 세계시장에 전통장류의 가능성을 타진하게 된다. 군은 5월 추진을 목표로 참여기업과 바이어들을 모집하고 있다.

황숙주 군수는 “올해는 장류산업의 대변혁이 시작되는 원년이다”며 우리 조상들이 우리에게 순창고추장을 물려주었다면, 우리는 후손에게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먹거리와 미래기술을 물려주어야 할 의무가 있다며, 산업과 관광의 융합, 전통기반 기술을 통해 순창의 기둥사업으로 만들어 가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노해섭 기자 nogary@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