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라이벌]남성만의 영역? 그 분야가 여성의 블루오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경자 한국투자증권 수석연구원

이경자 한국투자증권 수석연구원

이경자 한국투자증권 수석연구원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정민 기자] 우리 사회 전반에 '여풍(女風)'이 거세지만 증권사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리서치센터에는 미풍에 그치고 있다. 지난 연말 기준 금융투자협회에 등록된 연구원(애널리스트) 1087명 중 여성 연구원은 모두 254명(23%)이었다.

증권사 리서치센터에서 여성 연구원은 주로 시황분석이나 내수 관련 업종 등 상대적으로 비중이 떨어지는 업무를 맡고 있다. 자동차, 조선 등 국내 대표 산업에 여성 연구원이 진입하기는 쉽지 않은 게 현실이다. 남성들이 독점하다시피 하는 업종에서 '우먼파워'를 발휘해 주목받은 여성 연구원이 있다. 이경자 한국투자증권 수석연구원이 그 주인공이다.
이 연구원은 매년 최고의 연구원을 뽑는 조사에서 몇 년째 '1위'에 이름을 올리고 있다. 남성의 영역으로 여겨지는 건설업종에서 최근 몇 년 간 다른 연구원들을 압도하다 보니 자연스레 후배 여성 연구원들의 롤모델이 되고 있기도 하다.

1979년 생인 이 연구원은 이화여대에서 건축학을 전공했다. 경영에도 관심이 생겨 경영학을 복수전공으로 택했다. 미국공인회계사(AICPA) 자격증도 취득했다. 대학 졸업 후 에스티로더그룹과 한독약품 재무팀에서 근무했다.

지난 2006년 신영증권에 입사하면서 애널리스트가 됐다. 당시 조용준 신영증권 리서치센터장이 "전공을 살려보는 게 어떻겠느냐"고 권유해 건설업종을 맡은 게 이 연구원의 인생을 바꿨다.
이듬해 상반기 베스트 애널리스트 평가에서 5위에 올랐다. 이후 토러스증권 리서치센터를 거쳐 2010년 한국투자증권으로 자리를 옮긴 뒤에도 이 연구원 이름 앞엔 건설업종 분석 1위 연구원이라는 수식어가 늘 붙는다.

특별한 비결은 없다. 남들보다 열심히 할 뿐이다. 주변에서 이런 질문을 할 때마다 그는 "특별한 비결은 없고, 다른 사람보다 성의 있는 리포트와 아이디어를 내려고 노력한다. 고객에게 항상 신속 정확하게 응대한다"고 답한다. 육아에 있어서도 최선을 다해 지인들은 이 연구원을 '독종'이라고 부른다.

평소 남성과 차이는 크게 느끼지 못한다고 한다. 그렇지만 씁쓸한 적이 없는 건 아니다.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여자라는 이유로 비자를 발급해 주지 않아 현지에 있는 국내 건설사의 건설 현장을 탐방하지 못했을 때는 속이 많이 상했다고 한다.

'분석의 여왕'은 올해 건설업종 경기를 어떻게 전망하고 있을까. 이 연구원은 "올해 국내외 건설업황은 불확실하다"며 "다만 지난 2011∼2012년 수주한 저가물량 소화가 마무리되기 시작해 이익 정상화를 기대할 원년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유가의 추가 하락 위험이 있는 1분기에 확실한 턴어라운드가 예상되는 업체나 최악의 상황을 반영한 뒤 정상화될 업체에서 기회를 찾아야 한다"며 "전제조건은 강한 재무여력"이라고 조언했다. 그는 업종 내 최선호주로 대림산업, 차선호주는 현대산업개발을 꼽았다.



이정민 기자 ljm1011@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