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유통업체 특명 "닫힌 지갑 열어라"…사활 건 할인 또 할인(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따뜻한 겨울, 소비심리는 꽁꽁…유통업계, "불어라 소비 훈풍"
-동종업계 다 하는데 안 할 수도 없고…세일하면 매출은 오르니
-백화점 정기세일, 롯데百 10.9%·이마트 6.8% 매출 증가


롯데백화점에서 고객들이 제품을 둘러보고 있다. 사진=아시아경제 DB

롯데백화점에서 고객들이 제품을 둘러보고 있다. 사진=아시아경제 DB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오주연 기자]유통업체들이 꽁꽁 언 소비심리를 녹이기 위해 사활을 건 할인경쟁에 나서고 있다. 가뜩이나 경기침체로 소비가 둔화된 상태에서 겨울철 주력 상품인 아웃도어 제품들까지 따뜻한 겨울 탓에 재고만 쌓여가고 있자, 최대 규모 및 최대 할인폭을 적용해 물량 풀기에 나선 것. 할인경쟁에 나선 곳은 식품·외식업계도 마찬가지다. 1인가구 증가로 외식 빈도 수는 늘고 있지만, 소비자들 지갑이 얇아지면서 한 끼 식사를 저렴하게 떼우려는 이들이 늘고 있기 때문이다. 출혈경쟁이라는 비판도 있지만, 일단 할인행사를 진행하면 매출은 오르기 때문에 유통업체들은 '고육지책'으로 할인행사를 계속 할 수밖에 없다. 올해에도 '릴레이식' 할인행사는 계속 이어질 전망이다.
◆"이상고온, 재고는 쌓이고"…두 달만에 또 역대 최대 규모 할인
백화점 및 의류업계는 따뜻한 겨울 때문에 비상이다. 예년 같으면 한파가 몰아쳤을 12월 기온이 영상 10도까지 오르는 등 이상고온이 이어지자 겨울철 주력 상품인 패딩, 코트 등이 재고가 쌓이고 있는 것. 이 때문에 백화점업계에서는 재고소진을 위해 할인행사를 당초 계획보다 앞당겨 실시하고 있다. 특히 기존 할인전에는 참여하지 않으며 높은 콧대를 자랑하던 해외명품 브랜드들까지 행사에 참여, 역대 최대 규모로 할인행사가 진행될 것이라는 게 백화점업계 설명이다.

롯데백화점은 이달 20일부터 본점을 시작으로 '제15회 해외명품 대전'을 진행한다. 이번 행사는 지난해보다 30여개가 늘어난 250여개 브랜드가 참여해 1600억원의 물량을 30~80% 할인 판매할 계획이다. 롯데백화점은 코트, 패딩 등의 아우터 물량을 전년보다 100억 이상 늘리며 비중을 40% 이상 늘렸다. 현대백화점은 1000억원 규모의 해외 명품 브랜드들을 이달 22일부터 할인판매한다. 물량도 전년대비 20% 늘렸다. 참여브랜드 또한 120여개로 역대 최대 수준이다. 무역센터점을 시작으로 '수입의류 대전'을 열고, 브랜드별로 최대 70% 할인판매한다.

이번 해외명품대전에서는 최초로 할인전에 참여하는 브랜드들도 다수 포함돼 역대 최대규모가 될 전망이다.
업계 관계자는 "따뜻한 겨울로 해외패션 브랜드의 겨울 시즌 재고가 예년보다 많이 남아있는 상황"이라며 "수입브랜드들의 재고 소진을 지원하고 고객들의 합리적인 쇼핑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상품권 사은행사 등의 프로모션도 함께 진행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이러한 할인행사는 곧 매출 향상으로 이어진다. 롯데백화점의 경우 정기세일 기간인 이달 2일부터 17일까지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0.9%(기존점) 신장했다. 현대백화점도 같은 기간 10.7% 늘었다.

◆식품·외식업계…커피는 1000원, 신제품은 '반값'
식품·외식업계도 비싼 밥값에 등을 돌린 소비자들을 사로잡기 위해 치열한 가격 경쟁을 치르고 있다.

롯데리아는 지난 6일부터 10일까지 불고기버거를 26% 할인해주는 새로운 이벤트를 시작했다. 롯데리아는 매달 '리아데이'를 정해 특정 제품을 '1+1'으로 제공하는 할인 행사를 진행 중이다. KFC 역시 지난 10일까지 '보스버거' 29% 할인한 3000원에 판매했다. 이 이벤트 전에는 '타워버거'를 정상가 대비 38% 할인한 3000원에 판매했으며 앞서 텐더 4조각을 50% 할인해주는 행사도 실시했었다. 지난해에는 12월 한달에만 3차례 세일을 진행했다. 버거킹도 마찬가지다. 버거킹은 이달 4일부터 13일까지 스노우치즈와퍼, 머쉬룸와퍼, 치즈와퍼 등을 정상가 5900원에서 33.9% 할인된 가격에 판매했다. 지난해 12월에도 1일부터 6일까지 와퍼를 2000원 할인했고 14일부터 23일까지는 8000원 상당의 와퍼주니어 2개를 5000원에 세일했다. 이 행사가 끝나자마자 24일부터 30일까지는 와퍼 제품을 44% 할인 판매했다. 할인되는 메뉴만 달라질 뿐 상시 세일인거나 마찬가지인 셈이다.

피자업계는 '반값' 행사에 나섰다. 피자헛은 겨울 신규 사이드메뉴 3종 출시를 기념해 사이드메뉴 반값 할인 이벤트를 다음달 28일까지 실시한다. 신제품 슈퍼치즈바이트 및 기타 프리미엄 피자 주문 시 신규 사이드메뉴 3종과 피자헛 인기 사이드메뉴 허쉬 초콜렛 점보쿠키를 각 3900원, 4900원으로 50% 할인 판매하는 것.

도미노피자는 오는 28일까지 '직화 스이크 피자' 주문시 사이드디쉬 메뉴 4종을 반값에 제공하는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비콘' 서비스를 실시, 매장 근처만 가도 온라인 방문포장 주문시 모든 피자 40% 할인을 받을 수 있는 쿠폰을 전송하고 있다. 또한 3월3일까지는 사이드 디쉬를 새로 출시하고, 홈페이지?모바일을 통해 모든 피자 주문 시 단돈 1000원에 구매할 수 있도록 했다.

업계 관계자는 "경기불황에 한정된 외식비용으로 먹거리를 해결하려고 하는 소비 트렌드가 자리잡고 있어서 할인을 할 수밖에 없다"며 "경쟁업체들도 모두 할인을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할인 이벤트를 안 할 수도 없다"고 말했다.




오주연 기자 moon170@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