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소비야 제발 놀자]산에서 내려온 아웃도어 '애슬레저' 바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알록달록 등산복은 옛말…형광색 버렸더니 매출 급증
혹한기 사라져 매출 지지부진…에슬레저 시장으로 '스포츠룩' 변신

K2의 경량다운 '마조람 라이트'. 사진은 기사 내용과 관계없음.

K2의 경량다운 '마조람 라이트'. 사진은 기사 내용과 관계없음.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현정 기자] 지난해 국내 아웃도어 업계를 꿰뚫는 공통분모가 있었다면, 단연 '애슬레저' 바람이다. 애슬레저(Athleisure) 패션은 운동을 뜻하는 애슬(Athletic)과 레저(leisure)의 합성어다. 한마디로 운동을 하거나 가벼운 야외활동을 할 때 입는 옷, 기존 표현으로는 일명 '추리닝(트레이닝복)'이 있다.

지난해 아웃도어 업체들은 2015년의 아웃도어 트렌드로 '애슬레저'를 꼽았다. 형광색 바람막이와 누가봐도 등산복인 팬츠 대신 도시에서도 이질감없이 어울리는 스포츠룩으로 제품의 반경을 넓힌 것이다. 아웃도어가 그만큼 생활복이 됐다는 의미도 있지만, 기존의 디자인이나 콘셉트가 더이상 '먹히지' 않고 있다는 뜻이기도 하다. 그리고 애슬레저 키워드는 올해도 유효하다.
지난해는 아웃도어 업체에게 혹독했던 한 해다. 겨울이 예년보다 춥지 않았고, 소비자들의 지갑은 굳게 닫혔다. 게다가 신생 브랜드와 수입 브랜드의 난립으로 가격경쟁이 심해지고, 쌓인 재고 탓에 신제품 판매가 잘 이뤄지지 않았다. 견디다 못한 업체들은 잇달아 사업을 접거나, 수입 중단을 결정하는 추세다. 신세계인터내셔날은 트레일러닝 콘셉트의 아웃도어 브랜드 '살로몬아웃도어' 사업을 중단키로 했고, 휠라코리아 역시 아웃도어 사업을 접고 스포츠, 골프, 키즈 등으로 브랜드를 압축시키겠다고 밝혔다.

애슬레저 시장과는 다소 차이가 있지만, 생활 속 디자인에 초점을 맞춰 시장을 리드한 브랜드는 전례없는 성장을 거뒀다. 올해로 론칭 4년차를 맞은 디스커버리 익스페디션이다. 상대적인 후발브랜드 임에도 불구하고, 승승장구 한 이 브랜드는 지난해 11월 한 달 동안에만 400억원의 매출을 올리며 2015년 전체 매출 2000억원을 돌파했다. 실적의 핵심은 '밀포드'. 감각적인 디자인과 도시적인 컬러로 일상 생활에서 부담없이 입을 수 있는 고가의 이 패딩 재킷은 매장에서 '예약'을 해야만 손에 넣을 수 있는 품귀현상을 빚기도 했다.

애슬레저 룩에 공을 들이고 있는 것은 아웃도어 브랜드 뿐 아니다. 기존의 스포츠 웨어에 디자인이나 기능성을 업그레이드 시켜 출시하는 움직임은 나이키, 아디다스, 뉴발란스 등 전통적인 스포츠브랜드 강자들 사이에서도 나타났다. 유니클로, H&M, 스파오 등 국내외 SPA 브랜드들 역시 유사한 형태의 제품을 선보여 관련 시장에 발을 들였다.
업계 관계자는 "아웃도어 업체 내부에서도 그간의 호황은 일부 거품이 있었다는 평가가 나온다"면서 "일부는 사업 포기를 선언한 만큼 이제부터 본격적인 옥석 가리기가 시작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결국 소비자의 선택을 받는 쪽이 살아남는다"면서 "디자인, 실용성 등에 초점을 맞춘 제품개발과 가격경쟁력을 갖추고 새로운 마케팅 방식을 고안하는 것이 과제"라고 덧붙였다.



김현정 기자 alpha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