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서울시교육청, '선생님' 지켜줄 전담변호사 채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조희연 교육감 "교권침해 발생시 법률 서비스 제공"
교원·학교업무 정상화 … 유치원 97곳에 교무행정지원사 배치


[아시아경제 조인경 기자] 서울시교육청에 교사들이 학생에게 폭행당하는 등 교권 침해가 발생했을 때 법률 상담서비스를 제공하는 상근 변호사가 배치된다.
서울교육청은 7일 현재 행정인력 외에 전문상담사 한 명만이 일하는 시교육청 교권보호지원센터에 변호사를 채용한다고 밝혔다. 최근 고등학생들이 교실에서 기간제 교사를 때리고 침을 뱉는 등 교권 침해 사례가 잇따르자 법률 지원체계를 강화하기로 한 것이다.

시교육청은 상근 변호사 채용을 통해 일선 학교 현장에서 학생이나 학부모가 교사를 상대로 폭언이나 폭행을 하는 등의 교권 침해가 발생하면 사안 발생 초기부터 전문적인 법률 조언을 해줄 계획이다. 작년 초 외부 변호사 38명으로 구성된 교권법률지원단을 꾸려 교권 침해 발생시 법률 상담 서비스를 제공해왔지만 변호사들이 상근이 아닌 자문역이라 교사들에 대한 즉각적인 법률 자문에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 있었다.

이에 따라 교육청은 공모를 거쳐 상반기에 교권보호지원센터에 변호사를 채용, 기존의 법률지원단을 연계해 교권 침해에 대한 법률 지원 체계를 강화할 방침이다.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학생인권과 조화를 이루는 교권을 지키는 것은 교육이 안정적으로 지속될 중요 토대"라며 "교권을 위한 정책을 면밀히 추진해 선생님들이 교사가 된 것을 후회하는 일이 없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시교육청은 또 올해 주요 정책으로 초·중·고 교사들의 잡무 경감 대책에 이어 유치원 교사들의 업무부담 줄이기에도 나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전체 국·공립유치원의 절반 수준인 97개 유치원에 행정업무 전담 직원인 교무행정지원사를 배치한다. 현재는 15개 공립유치원에만 교무행정지원사가 시범 근무를 한다.

아울러 서울의 공립유치원과 초·중·고교, 서울교육청 산하기관의 소프트웨어 사용계약을 학교별 계약에서 교육청 일괄계약 방식으로 변경해 비용을 절감하고 업무 효율성도 높이기로 했다.

문화예술 교육 강화 차원에서 올해 안에 서울학생필하모닉오케스트라 창단을 추진하고, 학생자치 강화 기조에 따라 학급운영비를 기존 10만원에서 20만원으로 인상한다.

조 교육감은 "올해는 행정가 조희연으로서 널리 평가받도록 노력하겠다"며 "조직혁신과 예산 합리화, 지방자치단체와의 새로운 협력행정 창출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조인경 기자 ikj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