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24년전으로 돌릴순 없어"…靑, 위안부 '대승적 이해' 호소(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박근혜 대통령 (사진제공 : 청와대)

박근혜 대통령 (사진제공 : 청와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신범수 기자] 청와대는 일본과의 위안부 문제 합의와 관련해 비판여론이 형성되고 각종 유언비어가 난무하고 있는 상황과 관련해 "대승적 차원에서 이번 합의를 이해해달라"는 내용의 대국민 메시지를 31일 발표했다.

김성우 홍보수석 명의로 이날 오전 발표된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합의와 관련해 국민께 드리는 말씀'이란 제목의 담화에서 청와대는 "정부의 합의를 수용하지 못하고 어렵게 풀린 위안부 문제를 다시 원점으로 돌리고자 한다면, 이 문제는 24년전 원점으로 되돌아가게 되는 것"이라며 "정부로서도 할머니들 살아생전에 더 이상 어떻게 해 볼 여지가 없게 될 것이란 점을 헤아려달라"고 호소했다.
청와대는 이번 합의가 '가능한 범위'에서 진전을 이뤘다는 판단을 했으며, 그 배경에는 고령인 피해자 할머니들이 한 분이라도 더 생존해 있을 때 한을 풀어드려야 한다는 현실 인식이 있다고 강조했다. 이는 박근혜 대통령이 합의 직후인 지난달 28일 대국민 메시지를 통해 "시간적 시급성과 현실적 여건 하에서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 이루어 낸 결과"라고 밝힌 것과 동일한 취지다.

청와대가 사실상 같은 내용의 대국민 메시지를 3일만에 다시 내놓은 것은, '불가역적'이고 '최종적'이라는 이번 합의가 굴욕적인 것이며 한국 정부가 소녀상 이전에 합의했다는 등 비판 여론과 유언비어가 걷잡을 수 없기 번지자 이를 차단하기 위한 조치로 보인다.

청와대는 담화에서 "위안부 문제는 그 상처가 너무나 깊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어떤 결론이 나도 아쉬움이 남을 수 있다"며 이번 합의가 피해자 할머니들이나 민간단체, 야당 등에서 요구하는 최상의 조건을 만족시키지 못했다는 점도 일부 인정했다.
그러나 청와대는 "올해만도 아홉 분이나 피해자 할머니들께서 돌아가고 계신 상황에서 정부는 위안부에 대한 일본 정부의 책임 인정과 공식적인 반성, 사죄를 받아내기 위해 모든 노력을 다했다"며 "그리고 가능한 범위에서 충분한 진전을 이뤘다는 판단으로 합의를 하였다"고 설명했다.
청와대는 그러면서 "지금부터 중요한 것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를 위한 재단을 조속히 설립하여 피해자 할머니들의 명예와 존엄을 회복하고 삶의 터전을 일궈 드리는 구체적인 조치를 취하는 것"이라며 일각에서 제기하는 합의 무효나 재협상 요구를 일축했다.

청와대는 특히 일본 언론으로부터 나오고 있는 배후합의 등 확인되지 않은 보도 내용을 일갈하기 위한 단호한 설명도 곁들였다. 청와대는 "지금 사실과 다른 유언비어들이 난무하고 있다.

소녀상 철거를 전제로 돈을 받았다는 등 사실과 전혀 다른 보도와 사회혼란을 야기시키는 유언비어는 위안부 문제에 또 다른 상처를 남게 하는 것"이라고 했다. 이어 "양국의 언론 역시 사실관계가 아닌 것을 보도해서 감정을 증폭시키는 것은 양국 관계 발전과 어렵게 진척시켜 온 문제의 해결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청와대는 향후 위안부 문제 해법과 관련해 "지금부터 중요한 것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를 위한 재단을 조속히 설립하여 피해자 할머니들의 명예와 존엄을 회복하고 삶의 터전을 일궈 드리는 구체적인 조치를 취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청와대는 "정부가 최선을 다한 결과에 대해 '무효'와 '수용 불가'만 주장한다면, 앞으로 어떤 정부도 이런 까다로운 문제에는 손을 놓게 될 것이며, 민간단체나 일부 반대하시는 분들이 주장하는 대로 합의를 이끌어 내는 것은 쉽지 않을 것"이라며 "그런데도 마치 정부가 잘못 협상한 것 같이 여론을 조성해나가는 것은 결코 얼마 남지 않은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의 생에 도움이 되질 않는다"고 덧붙였다.

청와대는 "이제 우리가 할 일은 더 이상 한일관계가 경색되지 않고 일본 정부가 과거사를 직시하고 착실하게 합의를 이행해 나가서 양국이 함께 미래로 나가는 중대한 계기가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신범수 기자 answe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