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소비자물가 1%대로 반등…국제유가 추이 살펴야
29일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달 소비자물가지수는 작년 같은 달보다 1.0% 상승했다. 앞서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지난해 12월 0.8%대로 내려간 후 올해 10월까지 11개월 연속 0%대를 이어가다 이달에서야 '1%'대로 올라선 것이다. 11개월동안 유지됐던 0%대 물가의 주된 요인에는 국제유가 영향이 컸다. 한국석유공사에 따르면 지난 23일(현지시간) 거래된 두바이유 현물 가격은 전날보다 0.18달러 내린 배럴당 31.82달러를 기록했다. 이는 지난 2004년 6월 30일(31.67달러) 이후 11년 만에 최저치다.
임일섭 우리금융경영연구소 실장은 "저유가는 소비자물가 하락의 '원인'이 될 수도 있지만 그것 자체로 글로벌 경기침체와 수요 부족의 '결과'일 수 있다"면서 "유가하락으로 인해 산유국 경기가 나빠지면 글로벌 경제적으로 부정적인 측면이 더 많다"고 말했다.
문제는 저유가 상황이 지속돼 물가가 마이너스(-)로 돌아서게 되면 경제주체들 사이에 심각한 자기실현적 디플레이션이 나타날 수 있다는 점이다.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더 낮아져 마이너스값을 나타내면 이를 계기로 소비자들은 물가가 하락할 것이라는 생각을 갖게 될 것이고, 이는 자기실현적 예언이 되어 일본식 디플레이션마저 올 수 있다는 지적이다.
구채은 기자 faktu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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