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동국제강, 철근에 브랜드를 입히다…'디코일' 도입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혜민 기자] 동국제강이 6200m 길이의 신개념 철근 신제품의 브랜드명을 'DKOIL(디코일)'로 정했다.

동국제강은 내년 출시를 앞둔 코일철근의 브랜드 네이밍 일반 공모를 실시, 23일 'DKOIL'을 당선작으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에는 일반인·고객·그룹 임직원 등 총 624명이 응모해 891점이 접수됐다.

동국제강이 생산하는 코일철근은 기존 8m 막대기 형태의 철근이 아닌, 실타래(coil) 처럼 둘둘 말아 놓은 형태로 최장 6200m(무게 3.5톤) 길이의 철근이다. 동국제강은 철근 사업 고도화 차원에서 포항제강소의 연산 55만톤 생산능력의 기존 철근설비와 연결해 코일철근 설비를 설치하고 있다. 내년 2월 상업생산을 목표로 한다.

당선작인 'DKOIL'은 동국제강의 로고인 'DK'와 영문 'coil'의 합성어로 동국제강의 코일철근이라는 의미다. '디코일'로 읽으며 영문으로는 'the coil'을 연상시켜 특별하고 고유한 코일이라는 뜻도 내포하고 있다.

동국제강은 이번 브랜드 도입을 통해 기존 생산자 중심의 철근 생산·판매 방식을 고객 중심으로 바꾸겠다는 포부다. 연 900만톤~1000만톤 수준의 국내 철근 시장은 만성적인 공급과잉에 겹쳐 최근 수입재까지 범람하고 있다. 국내 건설사 등 고객은 원가절감과 작업 효율화를 거세게 요구하고 있고 이에 맞춰 철강사도 절단, 절곡해 납품하는 철근 가공분야로 고도화·세분화됐다. 국내 가공철근 규모는 전체 철근 시장의 35% 수준에 이른다.
코일철근은 기존 막대 형식의 철근 보다 가공이 용이하고 세분화할 수 있어 앞으로 수요가 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동국제강은 코일철근을 통해 철근 가공 생산성을 증대시키고 서비스를 확대해 건설사 등 최종 수요자의 원가 절감 효과까지 내겠다는 전략을 세우고 있다.

이번 브랜드 도입 역시 경쟁사와 차별화된 모습을 보이겠다는 마케팅 전략의 일환이다. 동국제강은 코일철근 'DKOIL' 외에도 컬러강판에 'LUXTEEL', 'APPSTEEL' 등 브랜드를 국내 철강업계 최초로 도입하는 등 철강업계 브랜드 마케팅을 선도하고 있다.



김혜민 기자 hmeeng@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김혜민 기자 hmeeng@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