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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 남구 주민 93.2% “민원행정 서비스에 만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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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박선강]

광주광역시 남구(청장 최영호) 주민 93.2%가 남구청에서 제공하는 각종 민원행정 서비스에 대해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16일 남구에 따르면 구는 지난 1일부터 4일까지 ‘2015 하반기 민원행정 서비스 만족도’ 조사를 실시했다.

조사는 올해 5월 11일부터 11월 10일까지 처리 완료된 유기한 민원 5808건 가운데 5%(292건)의 표본을 랜덤 샘플링해 전화모니터링 방식으로 진행됐다.

조사 항목은 ▲민원처리 환경 ▲민원 접수 용이성 ▲친절성 ▲민원처리 신속성 ▲민원처리 결과 공정성 ▲체감만족도 ▲인식전환 등 7개 항목으로 진행됐다.
조사 결과 2015년도 하반기 민원행정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는 93.2%로, 올해 상반기에 진행된 만족도 조사 수치 90.2% 보다 3% 가량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성별 분석결과 남성의 만족도는 95.1%로 여성 92.9% 보다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연령대별 만족도에서는 20대가 97.9%로 가장 높았고 40대가 91.3%로 가장 낮게 나타났다.

항목별 만족도 조사에서는 친절성 분야에 대한 만족도가 94.3%가 가장 높았으며 뒤를 이어 민원처리 환경 및 접수 용이성(94%), 민원처리 신속성 및 공정성, 체감 만족도, 인식전환(92.6%) 순이었다.

남구는 이번 만족도 조사에서 다소 부족한 부분으로 나타난 민원처리 신속성과 공정성 분야에 대한 개선책을 마련해 민원서비스의 만족도를 높일 계획이다.

남구 관계자는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한 결과 예전에 비해 민원처리 담당 공무원들이 많이 친절해졌고, 친절성에 만족한다는 답변이 많았다”며 “향후에도 적극적이고 친절한 맞춤형 민원처리를 통해 주민의 불편사항을 개선해 가는데 힘쓰겠다”고 말했다.

한편 남구는 지난 2012년 행정자치부 주관 민원서비스 우수기관으로 선정된데 이어 지난해 재인증을 받는 등 주민이 편안한 민원환경 조성에 힘쓰고 있다.



박선강 기자 skpark82@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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