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행이 14일 발표한 '3분기 중 전자지급서비스 제공 현황'에 따르면 올해 7∼9월 전자지급서비스 이용액은 모두 23조2147억원으로 하루 평균 2523억원으로 집계됐다. 이는 2분기(2419억원)보다 4.3% 증가한 것이다. 3분기 이용금액은 한국은행이 관련 통계를 편제하기 시작한 2007년 3분기 이후 최대 규모다.
3분기에 전자지급결제대행서비스 이용금액은 16조6672억원으로 하루평균 1811억6500만원으로 나타났다. 하루평균 이용액은 전분기(1704억5700만원)보다 6.3% 늘었다.
또 전자지급결제대행의 하루평균 이용건수는 373만1000건으로 2분기(366만4000건)보다 1.8% 늘었다. 교통카드 등 선불전자지급수단의 하루평균 이용액은 205억6100만원으로 2분기보다 1.8%로 증가했지만 이용건수는 1446만3000건으로 전분기보다 5.6% 줄었다.
이 서비스는 옐로페이처럼 물품 구매시 스마트폰 인증을 거쳐 구매자 계좌에서 판매자 계좌로 자금을 이체하는 것을 말한다. 3분기에 결제대금 예치(에스크로) 서비스의 하루 이용건수는 2분기보다 2.8% 줄어든 120만9900건이지만 이용액은 445억3240만원으로 0.4% 늘었다.
또 전자고지결제 금액은 하루평균 60억140만원으로 전분기보다 13%나 줄었고 하루평균 이용건수는 3만3100건으로 8.8% 감소했다.
전자화폐 발급은 하루평균 1만3200건(이용금액 2270만원)으로 2분기보다 15.8%(이용금액 2530만원) 줄었다. 전자지급서비스 중 통신과금서비스는 3분기에 하루평균 83만건, 129억원 규모로 전분기 대비 각각 6.0%, 9.6% 증가했다.
구채은 기자 faktum@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