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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시장 서비스만족도, 백화점보다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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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표준협회, 서비스품질지수 조사결과

[아시아경제 조강욱 기자] 우리나라 전통시장의 서비스 품질이 백화점이나 마트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30일 한국표준협회가 올해 상반기 한국서비스품질지수(KS-SQI) 모델을 이용해 실시한 국내 5대 도시 대표 전통시장과 유명거리의 서비스 품질수준 조사 결과에 따르면 전통시장은 평균 80.4점, 유명거리는 평균 79.0점을 받은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조사대상 업종중 최상위 업종인 종합병원(83.4점)과 무인경비서비스(83.2점), 대형서점(82.6점), 호텔(81.9점) 다음으로 높은 수준이다.

특히 대형 슈퍼마켓(72.3점)이나 대형 할인점(75.2점), 백화점(76.8점) 등 여타 도소매 업종 대부분을 상회했다.
이번 전통시장 조사는 서울 광장시장, 부산 부전시장, 대구 서문시장, 광주 양동시장, 대전 중앙시장 등 총 5개 시장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5개 시장 중에서는 부산 부전시장이 2년 연속 1위를 차지했고, 대전 중앙시장이 공동 1위에 올랐다.

각 전통시장을 주로 이용하는 이유로는 '다양한 종류의 상품과 브랜드가 있어서'가 평균 35.9%로 가장 많은 응답을 받았다. 부산 부전시장, 대구 서문시장, 광주 양동시장은 이 같은 이유로 주로 이용한다는 응답자가 가장 많았고, 서울 광장시장은 '시설이 이용하기 편리해서'가 30.7%, 대전 중앙시장은 '제공하는 상품의 가격에 만족해서'가 26.7%로 각각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다.

표준협회 관계자는 "이번 조사를 통해 우리나라 소상공인들의 터전인 전통시장과 유명거리의 서비스 품질 경쟁력이 결코 동종 혹은 유사 업종 대기업에 뒤지지 않다는 것이 증명됐다"고 설명했다.



조강욱 기자 jomarok@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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