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정남진장흥토요시장 재도약을 위한 군민대토론회 개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올해로 개장 10주년을 맞은 정남진장흥토요시장이 제2의 도약을 위한 군민대토론회를 열었다.

올해로 개장 10주년을 맞은 정남진장흥토요시장이 제2의 도약을 위한 군민대토론회를 열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19일 군청 회의실에서 토요시장 제2의 도약 위한 군민 대토론회 열어"
"소비자입장에서 부족한 점, 개선방향 찾아 지속 가능한 전통시장으로 발전"


[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올해로 개장 10주년을 맞은 정남진장흥토요시장이 제2의 도약을 위한 군민대토론회를 열었다.
19일 장흥군청 회의실에서 열린 토론회에는 토요시장의 지난 10년의 성과를 되짚어 보고 앞으로 10년의 발전을 위한 새로운 성장동력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장흥군(군수 김성)이 주최하고 장흥학당(당주 김인규)이 주최한 이날 토론회는 군민과 시장상인, 장흥학당 회원, 각 마을 대표 300여 명이 참석해 토요시장 발전방안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진행은 간단한 개회식과 토요시장 현황보고를 마친 후 좌장을 맡은 장흥학당 김인규 당주의 주재로 본격적인 주제발표와 토론회로 이어졌다.
발제자로 나선 호남대학교 임창욱 교수는 ‘전통시장 현황 및 발전방안’이란 제목으로 주제발표를 가졌다.

임 교수는 “토요시장은 볼거리와 즐길거리가 많아 전통시장 특유의 활기를 느낄 수는 있지만 정작 관광객들이 구매할만한 상품이 한우 외에는 거의 없다”고 지적하며, “농수산물 뿐만 아니라 새로운 브랜드를 확충을 통한 기념품 판매도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앞으로 휴먼웨어가 전통시장의 발전을 담보할 수 있다고 강조하며, 공무원과 상인회 등에서 연속성을 가진 인적자원을 확보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 밖에도 의견발표와 토론에 패널로 참석한 6명의 대표들은 한우고기의 질과 상인회의 친절문제에 대해 더욱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는 데에 의견을 같이 했다.

장흥군의회 왕윤채 의원은 토요시장 주변의 불법 주정차 금지를 위한 대책마련을 시급하다는 의견과, 유명 쉐프를 초청해 지역 특산품을 활용한 신메뉴 개발 이벤트 개최를 제안하기도 했다.

자유토론 시간에는 토요시장 상인과 지역민 10여 명이 의견 발표시간을 갖고 토론회의 열기를 더했다.

자유토론에 나선 일반 발표자들은 토요시장 공연무대의 개선 필요성과 어머니 텃밭 장터의 체계적인 운영을 촉구했다.

김성 군수는 “토요시장이 개장 후 10년 동안 성장의 시기였다면 앞으로의 10년은 더욱 성숙의 시간이 돼야한다”며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상황과 소비자의 요구에 맞춘 성장전략으로 전국 최고의 전통시장으로 재도약하겠다”고 말했다.

토요시장은 주 5일 근무제가 시행된 2005년 7월 2일 개장해 지역특산물과 관광자원을 연계한 성공한 전통시장으로 손꼽히고 있다.

지난 8월 한국은행에서는 발표한 지역경제보고서에서는 ‘가장 성공한 주말관광형 전통시장’으로 소개되는가 하면, 중소기업청은 토요시장을 ‘창조경제 표본’으로 선정했다.

노해섭 기자 nogary@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