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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경부고속도로’ 우선 건설, 충북 ‘지역 소외론’ 고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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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충북) 정일웅 기자] 정부의 ‘제2경부고속도로(서울~세종)’ 건설 소식에 충북도의 표정이 떨떠름하다.

제2경부고속도로와 중부고속도로 확장 공사를 동시에 추진할 것을 주장해 왔지만 관철되지 않았고 이 때문에 충북에서 추진하는 사업이 차질을 빚을 수 있다는 우려감이 감돌면서다.
정부는 19일 ‘제2경부고속도로’ 건설 추진을 확정하고 중부고속도로 확장 사업에 대해선 교통량 증가와 제2경부고속도로 건설에 따른 여건 변화를 감안, 타당성 재조사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앞서 충북은 지난해 9월 세종시와의 공조로 ‘제2경부고속도로’와 중부고속도로 확장을 동시 추진할 것을 정부에 건의했다.

지역별 사업으로 세종시와 각을 세워왔던 충북이 공조를 택하게 된 배경에는 서울~세종 간 고속도로가 먼저 건설됐을 때 중부고속도로 확장은 예산 중복 등을 이유로 밀려나기 쉽다는 셈법이 작용해서다.
실제 지난 2008년 제2경부고속도로 사업이 수면 위로 떠오르면서 중부고속도로 확장 사업에는 제동이 걸렸고 두 사업의 동시 추진을 요구하는 상황에서도 중부고속도로 확장은 뒷전으로 밀려나는 양상을 보였다.

이는 충북지역에서 ‘소외론’이 고개를 들게 하는 배경이 되기도 한다. 충북은 제2고속도로 사업이 운운되기 전인 지난 2003년부터 중부고속도로 확장공사에 대한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 충북 진천~경기 이천 호법 구간의 기본설계 및 실시설계와 도로 구역 변경결정을 이미 고시한 상태였다.

이의영 충북도의원은 “제2경부고속도로 우선 건설로 중부고속도로 확장공사가 지연되거나 유야무야 되지 않을까 우려된다”며 “이미 도로구역 변경결정까지 마친 지역 사업이 그 이후 사업(서울~세종)에 밀렸다는 데 유감스러움을 표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정부의 이 같은 방침이 특정 지역을 밀어주는 동시에 또 다른 한쪽을 소외시키는 결과로 이어지지 않길 바란다”며 “정치적 힘과 논리에 의해 지역 간 균형발전이 저해되고 충북이 소외되선 안 될 것”이라고 일침했다.

이와 별개로 충북도는 정부가 중부고속도로 확장 사업의 타당성을 재조사 할 의사를 밝힘에 따라 이에 대비한 준비에 주력한다는 입장이다.

동 사업이 보류된 이후 오송 제2생명과학단지, 진천 기업도시가 건설 중인 점과 청주공항 항공정비단지 조성이 추진되면서 교통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점 등을 어필하는 방식이다.

도 관계자는 “제2경부고속도로 건설에 우리 지역 사업(진천~호법)이 밀려난 게 못내 아쉽다”며 “앞으로 진행될 타당성 재조사에 무게를 두고 차질없이 준비하는 데 주력할 계획”이라고 했다.

한편 충북도는 관내 소재의 6737개 업체와 경기권 2747개 업체가 중부고속도로와 인접해 있고 이에 따른 ‘대소IC~남이JCT’ 간 일일 교통량이 5만5000대 이상인 점을 근거로 ‘호법~진천 구간 확장(4차로에서 6차로) 공사’의 필요성을 제기해 왔다.



충북=정일웅 기자 jiw3061@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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