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해외한국사업가,"현지인들, 청국장 가장 싫어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해외한국사업가,"현지인들, 청국장 가장 싫어해"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경호 기자]세계인들이 가장 먹기 꺼리는 한식은 청국장인 것으로 조사됐다.

12일 한국무역협회가 해외 24개국의 우리 기업 주재원 및 현지 한인 사업가 637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벌인 결과에 따르면 현지인이 먹기 꺼리는 한식으로 청국장이 39%로 1위에 올랐다. 이어 젓갈(29%), 깻잎 등 절인음식(17%), 김치(10%), 나물(1%)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현지인이 꺼리는 음식 1위에 청국장이 오른 데서 알 수 있는 것처럼, 한식을 꺼리는 이유로 응답자의 45%는 '냄새가 심해서'를 지목했고 24%는 '식감이 생소해서'를 꼽았다. '보기에 안 좋아서'는 8%의 비교적 낮은 응답률을 보였는데, 이는 음식 선택 시 '시각'보다는 '후각'과 '식감'에 민감함을 의미한다.

한식을 제외하고 현지인이 즐겨 먹는 외국음식은 '일식'이 1위였고, 이탈리아ㆍ중국ㆍ미국ㆍ태국 음식이 뒤를 이었다. 현지인이 외국음식을 즐겨 먹는 이유로 52%가 '현지화에 성공'을 선택했고, '서비스와 분위기'라고 답한 비중도 38%로 비교적 높았다. 반면, '저렴한 가격'과'마케팅(TV 광고 등)'은 매우 낮은 응답률 을 보였다.

중남미와 중동을 제외한 9개 지역에서 응답자의 85% 이상이 '바이어접대 시 한국식당을 방문한 경험이 있다'고 응답했다. 응답자의 64%가 '한식을 소개해주고 싶어서'라고 해 1위에 올랐고,'바이어가 한식을 좋아해서'는 29%로 2위를 차지했다.
조사 대상자의 68%가 바이어가 좋아하는 한국음식으로 '양념갈비','삼겹살'을 꼽아 '육류요리'의 인기가 높았으며, '비빔밥', '한정식'도 비교적 높은 응답률을 보였다. 중국ㆍ일본ㆍ태국 등 아시아 지역에서는 '삼겹살'과 '한정식'이, 북미·유럽·독립국가연합(CIS)·중남미 등지에서는 '양념갈비'와'비빔밥' 이 높은 응답률을 보여 선호 메뉴의 차이를 드러냈다.

바이어가 한식을 좋아하는 이유에 대해 전체 응답자의 38%는 '한국음식 특유의 맛'을 꼽았고, '한류 콘텐츠에 소개되어서'라는 응답은 33%를 차지했다.

무역협회는 "한식의 전통성을 고집하기보다 현지인의 식습관ㆍ문화 등을 고려한 '한식의 현지화'전략이 필요하며, 서비스와 분위기 향상을 위한 '친절한 고객 응대', '내부 인테리어' 등도 해외진출의 주요 전략"이라면서 북미ㆍ유럽 등지에서는 외국음식이 현지에서 성공한 이유로'테이크아웃 등 간편한 방식'이 높은 순위를 차지한 만큼 이들 지역 진출 시 '한식의 간편화'도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이경호 기자 gungh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