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보이스피싱 피해자 57%가 개인정보 노출 많은 2030…사기범 주 공격대상 된 여성층 피해 커
전화로 상대를 속이는 보이스피싱을 비롯한 금융사기의 피해자는 대한민국 국민이면 누구나 될 수 있다. 특히 최근에는 2030 세대의 피해가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2030 세대는 다른 세대보다 인터넷 사용이 많아 전화번호, 아이디와 비밀번호 등 개인정보 노출 빈도가 잦기 때문이다. 국회 안전행정위원회의 조원진 의원(새누리당)이 경찰청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올 3~8월 집계된 연령대별 보이스피싱 현황에서 20대의 피해건수가 1428건(33.0%)으로 가장 많았다. 30대 1055건(24.4%)을 합치면 2030 피해가 전체의 57.4%를 차지한다.
보이스피싱을 포함한 금융사기 피해를 막으려면 개인의 경각심 뿐만 아니라 정부의 관리·감독도 중요하다는 지적이다. 금융사기 피해규모는 올 상반기 월평균 260억원에서 최근 2개월(7~8월) 190억원으로 소폭 감소했다. 금융권 관계자는 "금융사기가 월평균 200억원에 육박하는 수준이라면 매우 심각하다"며 "금융당국의 신속하고 강도 높은 대응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피해 차단을 위한 기술 보완도 시급하다. 업계 관계자는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중소 별정통신사업자들 가운데는 비용과 기술 문제로 발신 번호 조작을 차단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며 "발신 번호를 조작하는 것은 수사기관의 추적을 따돌리기 위한 것인데 보이스피싱 사기범들은 이런 기술적 틈새를 노리고 있다"고 설명했다. 별정 통신사가 난립하면서 발신 번호 조작을 차단하기 위한 수사기관과의 협조도 잘 이뤄지지 않고 있다. 정호준 새정치민주연합은 "발신번호 조작을 차단하면 보이스피싱 범죄를 예방하는데 큰 효과를 거둘 수 있다"며 "일부 별정통신사를 통한 발신번호 조작을 지속적으로 차단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강구귀 기자 nin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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