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2015 국감]기재위, '매국'표현 놓고 여야간 설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최일권 기자] 6일 기획재정부 등을 상대로 한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국정감사에서는 '기획재정부가 매국(賣國) 행위를 했다"는 발언을 놓고 여야 의원들간에 설전이 벌어졌다.

발단은 홍종학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이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재부장관을 상대로 "기재부가 3년간 중소기업 지원을 막는 바람에 100% 외국기업이 이익을 독점했다"면서 "매국행위 아니냐"고 따진 것에서 시작됐다.
홍 의원은 중소기업 지원을 위해 관세법과 조세법 개정안을 제출했다는 점을 거론하면서 면세점 사업이나 맥주 제조업 등의 중소기업 지원 법안이 기재부 반대로 통과되지 않아 외국계 자본인 롯데호텔과 오비맥주가 상대적으로 혜택을 봤다는 것이다.

그러자 최 부총리는 "의원님이 발의한 법안은 전부 통과시켜야 하나"며 발끈했다. 이어 "우리는 그런 식으로 정부를 운영하지 않는다. 어느 누가 매국노 짓을 돕냐"며 "의원님의 일방적인 주장일 뿐"이라며 설전을 벌였다.

여당 간사인 강석훈 새누리당 의원은 의사진행 발언을 신청해 "기재부를 매국노라고 표현한 것은 선을 넘은 발언"이라며 속기록 삭제를 요청했다.
홍 의원은 이에 "'매국노'란 표현을 한 적 없다. '매국행위'라고 했고, '매국노'는 최 부총리가 쓴 표현"이라고 반박했다. 강 의원은 "매국노나 매국행위나 의미상으로 크게 다르지 않다"고 다시 맞받았다.

발언 기회를 얻은 박범계 새정치연합 의원은 "매국행위와 매국노의 의미는 다르다"며 홍 의원을 두둔했고 박명재 새누리당 의원은 "매국행위를 하는 기재부를 상대로 국감 하는 기재위는 뭐가 되냐"며 홍 의원의 발언이 '자기 비하'라고 꼬집었다.

여야 의원들이 '매국노'와 '매국행위'이라는 표현을 놓고 옥신각신하자 정희수 기재위원장이 "품격있는 감사를 누누히 부탁했다. 여기에는 언어도 포함된다"며 "지나친 표현은 삼가는 게 품격있는 감사에 도움된다"고 당부했다.



최일권 기자 igcho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