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임금피크제 도입하자는 '현실 진보' 조성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정의당 대표 경선 뛰어든 조성주 후보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민찬 기자] "새로운 시선으로 현실을 냉정히 진단하고, '민주주의 밖의 시민'들을 대변해야 한다."

"우리의 혁신은 새로운 것이 아니다. 기본으로 돌아간다는 말의 다른 표현일 뿐이다."
정의당 대표 경선에 뛰어든 조성주 후보(37·사진)가 출마선언을 하며 쏟아낸 말들이다. '민주'·'혁신'을 입버릇처럼 내뱉던 그 동안의 진보와는 다른 표현이었다. 그의 출마선언문을 접한 이들은 "감동적이다. 이런 청년층의 도전, 각 야당에서 많이 일어나면 좋겠다", "(진보진영의) 가뭄에 단비와 같다" 등 극찬을 아끼지 않았다.

조 후보는 26일 아시아경제신문과의 전화인터뷰에서 스스로를 '현실적 진보주의자'로 표현했다. 이상만 좇고 현실과 동떨어졌다는 지적을 받아온 진보 진영의 불치병을 정확히 짚은 것이다. 또 본인의 출마를 조성주 개인이 아닌 진보정치 2세대 전체의 도전이라고 규정했다.

조 후보는 "우리가 이뤄낸 성과에 안주하고 서로 다투는 사이에 민주주의의 광장은 좁아졌고 우리가 보호해야 할 시민들은 광장 밖으로 쫓겨나고 있다"며 "2세대 진보정치는 그 광장 밖의 사람들의 삶에서 출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공과금과 집세가 없어 스스로 생을 마감한 세 모녀, 쌀과 김치가 있으면 부탁한다는 쪽지를 남기고 세상을 떠난 젊은 작가 등 현실적 어려움을 겪는 이들을 열거했다.
그는 2세대 진보정치는 1세대와 리더십, 조직, 정책 등 3가지 요소에서 차이가 존재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시급한 정책 과제로는 ▲고용보험료 인상 ▲연기금의 공공임대주택 등 주거부분 투자 ▲임금피크제도 도입 등을 꼽았다. 진보 진영에서 쉽게 꺼내지 못했던 정책들이다.

조 후보는 "고용보험료 인상으로 기금이 늘면 실업급여 뿐 아니라 다른 정책도 실행할 수 있고, 이를 통해 비정규직을 도와야 한다"면서 "임금피크제를 도입하는 대신 기초연금을 보장하는 등 노동시장에서 복지분야와 거래를 하자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를 '새로운 사회연대 전략'이라고 표현했다.

정의당은 박근혜 대통령이나 새누리당·새정치민주연합 등 다른 정치 세력들과 싸우는 정당이 아니라고도 했다. 조 후보는 "정당의 본질적 목표는 누구를 반대하기 위해서가 아닌 대변자의 역할"이라며 "본래의 정체성을 찾자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미래와 싸워야 한다"며 "새로운 시선으로 다른 미래를 개척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조 후보는 이번 당 대표 경선에 상관없이 내년 총선에 출마하겠다고 밝혔다. 진보진영의 재편과 선거 승리를 위해 야권 연대도 모색할 수 있다고 했다. 다만 당의 전력을 강화하는 게 우선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정의당 후보의 당선 가능성을 높이는 게 먼저"라면서 "그 결과를 보고 야권 연대를 고민해야지, 자꾸 야권연대를 먼저 생각하며 선거전략을 고민하는게 문제"라고 말했다.

그는 진보진영이 과거보다 크게 위축된 상황에서 내년 총선을 승리로 이끌기 위해 후보 발굴과 당원 확보가 시급하다고 강조한다. 조 후보는 "2004년 민주노동당이 10석을 얻을 때 100명 이상 출마했다"며 "현재 내년 총선 준비하는 분들이 40명에 불과해 연내 100명까지 늘리겠다"고 말했다. 이어 "영국의 노동당처럼 당원들의 응집력을 높일 수 있도록 당 조직체계를 개편하겠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옛 통합진보당과 같은 종북세력과의 연대에는 단호하게 선을 그었다. 조 후보는 "정당은 국민들의 질문에 답해야 할 의무가 있다"면서 "그 분들(옛 통진당)은 국민들이 물었던 북한문제 등에 대해 제대로 답을 하지 못하고 말을 바꿨다"고 지적했다. 이어 "북한 문제에 대해 명확히 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다만 통진당이 해산되는 과정은 바람직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현안에도 입을 열었다. 여야 뿐 아니라 당청 갈등의 원인이 된 '국회법 개정안'에 대해 조 후보는 "여야 합의로 개정된 국회법보다 더 강화된 개정안을 만들었어도 문제가 안 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최근 행정 권력이 독주하며 청와대가 모든 걸 처리하려는 건 문제"라면서 "입법부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민찬 기자 leem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